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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영양소' 비타민, 각 종류별 효능은?…비타민A·B·C·D를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7-16 10:38 | 최종 승인 : 2019-07-16 10:38
장희주
▲비타민A 효능, 비타민B 효능, 비타민C 효능, 비타민D 효능, 비타민 종류(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장희주 기자] 비타민은 매우 적은 양으로 물질 대사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다. 비타민 종류는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뉘고 비타민 A, B복합체, C, D, E, F, K, U, L, P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비타민 종류를 소개하고, 각 효능을 살펴보자.

비타민A 효능

비타민A는 시력 유지와 신체의 저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특히 눈의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비타민 A와 B-카로틴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률은 반비례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xerophthalmia), 각막연화증이 발생하고 눈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반면 비타민 A를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두통이나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간장 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임신기에 비타민A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사산, 출생 기형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A를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들로는 당근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고구마, 콩, 달걀, 우유, 소간, 버터 등이 있다.

▲비타민A 효능, 비타민B 효능, 비타민C 효능, 비타민D 효능, 비타민 종류(사진=ⒸGettyImagesBank)

비타민B 효능

비타민B란 신경계 및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영양소다. 비타민B에는 비타민 B1, B2, B3, B5, B6, B7 ,B9, B12가 있으며 나누어져 있는 비타민 B 성분들을 합쳐 비타민B군이라고 한다. 이처럼 다양한 비타민 B가 있듯이 비타민B역할도 다양하며 각자의 성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도 다르다. 비타민B는 비타민C와 함께 수용성 비타민으로 물에 잘 녹아 과잉 섭취해도 몸에 축적되지 않는다. 다만 비타민 B군 중 하나만 결핍되어도 기본적인 세포의 생리기능에 장애가 일어난다.

비타민C 효능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비타민인 비타민C는 항산화, 콜라겐 형성, 면역 향상 등의 효능이 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보호하며, 각종 질병을 막아준다. 이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C는 귤이나 사과, 레몬 등 새콤한 맛을 내는 과일들에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A 효능, 비타민B 효능, 비타민C 효능, 비타민D 효능, 비타민 종류(사진=ⒸGettyImagesBank)

비타민D 효능

비타민D는 근력 유지 및 골다공증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는 뼈의 발육과 관련된 칼슘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조현병, 우울증, 만성 피로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비타민D 결핍이 나타나기 쉬운데, 이는 외부 활동도 적고 갱년기, 폐경을 지나면서 골밀도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낙상 사고 위험은 노인 뿐 아니라 골밀도 수치가 낮거나 골다공증 위험성이 높은 중, 장년층 여성도 유의해야 한다. 비타민D 및 칼슘이 많은 음식을 권장량 정도 섭취하고, 평소 균형감 유지나 근 손실 저하를 막아주는데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