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손목터널증후군때문에 잠도 못 잘 수 있어...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은? 원인·증상·치료방법 총정리
2019-07-15 15:56:50
김지원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을 알아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손목터널증후군은 가벼운 질환이 아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방치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 아울러, 잠을 못 잘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이에 손목터널증후군 예방과 치료에 힘써야 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을 비롯하여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잘 알려졌듯이 핸드폰 장시간 사용은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이다. 아울러,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도 손목터널증후군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사무직 종사자 중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는 이들이 많다. 가사노동도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중 하나다. 가사노동을 할 때 손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손목 부위의 골절이나 탈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수근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눌리는 것이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리면 손목에 통증이 나타난다. 손의 힘이 없어지고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손 저림 현상도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중 하나다.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리면 찬물에도 민감해진다. 찬물에 손을 넣으면 손끝이 심하게 시리다. 날씨가 추울 때도 마찬가지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몇 가지 증상을 통해 자가진단할 수 있다. 자가진단 항목으로는 ▲손목을 구부렸을 때 손목 관절에 통증이 있다 ▲볼펜이나 젓가락 등 물건을 잡으면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질 때가 있다 ▲바느질과 같은 정교한 손동작이 어려워졌다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손바닥에 타는듯한 저림 현상이 있다 ▲팔목 앞부분이 시큰거린다 등이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방법으로는 부목에 의한 손목 고정, 소염진통제 복용 등이 있다. 상태가 호전이 안 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수술은 고식적인 절개, 내시경을 이용한 횡수근 인대 절개술 등이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를 받을 때는 무리한 손목 사용은 금물이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예방이 중요하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으로는 손목 보호대, 운동 등이 있다.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일하는 도중 틈틈이 손목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