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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의 진한 맛 담은 ‘그릭요거트’, 플레인 요거트와 다른 점은? 그릭 요거트 만들기와 다이어트 방법
2019-07-15 15:51:1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요거트, 요구르트는 지중해 연안 제국에서 제조되고 먹어왔다. 러시아 세균학자인 메치니코프가 발칸 지방에 유난히 노인 인구가 많은 것을 캐치하고 장수의 비결이 요거트(요구르트)를 먹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세계적으로 지중해의 요거트가 상품화되고 식용됐다. 플레인 요거트, 과일이 함유된 과일 요거트, 저지방요거트, 시리얼을 담아 먹는 요거트, 수제 요거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는 요거트는 다이어트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그릭요거트는 특히 지중해 연안에서 만들어 먹는 전통 방식의 요거트를 말한다. 일반 플레인 요거틍 비해 단단하고 원유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단백질과 칼슘이 무려 2~3배 높기 때문에 장 건강을 지키고 뼈와 근육을 단단하게 만든다. 그릭 요거트는 인공첨가물 없이 만드는 것이 정석이다. 그릭요거트 만들기와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그릭 요거트 다이어트 효능과 부작용

시중판매 하는 요거트에 인공첨가물이 가미된 것이 싫다면 집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요거트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그릭 요거트는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지만, 마트의 떠먹는 요거트보다 제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도 있다. 유청을 제거하느냐와 안 하느냐, 즉 유청 유무에 따라 일반 플레인요거트와 그릭요거트로 나뉜다. 유청을 제거한 요거트는 단백질이 더 농축돼 깊고 진한 풍미를 낸다. 유당을 소량 함유하므로 유당 분해가 안 돼 우유 및 유제품을 못 먹는 유당불내증 체질도 먹을 수 있다. 다만, 비타민과 섬유질이 그릭요거트에 부족하므로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건망고 등 말린 과일이나 아몬드, 땅콩, 호두, 캐슈넛 등 견과류를 함께 넣어 먹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유산균 과다로 설사나 변비 등 부작용이 나타나니 적당히 먹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제 그릭 요거트 만들기

재료: 우유, 시제품 요구르트, 요거트 메이커나 밥솥 등

1. 먼저 요거트를 담을 유리병이나 플라스틱병을 잘 세척한다.
2. 우유에 시제품 요구르트를 넣고 잘 섞는다.
3. 밥솥에 붓고 보온 버튼을 눌러 30분 가열한다.
4. 전원을 끈 뒤 9시간 이상 방치해 요거트를 발효시킨다.
5. 그릭 요거트 재료인 우유를 구매할 때 원유 100%인 우유를 구입한다.
6. 요거트를 만들면 유청을 받을 넉넉한 통에 면 보자기를 걸친다.
7. 면보를 고정해 요거트를 붓고 장시간 하루 정도 놔둔다.
8. 유청이 분리되면서 꾸덕한 식감의 그릭 요거트가 완성된다.
9. 완성된 그릭 요거트는 첨가물이 없으므로 최대한 이른 시일 섭취한다.
10. 요거트는 냉장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