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앞이 흐리다? 녹내장·백내장 초기증상 보니...백내장 수술가격 "비용 부담 높아 실비보험 확인 필수"
등록일 : 2019-07-15 09:53 | 최종 승인 : 2019-07-15 09:53
양윤정
▲눈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으로 가자.(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눈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한다.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눈은 우리 몸의 중요한 감각기관, 특히 한번 잃으면 다시 되찾기 힘들기 때문에 조금 과도하게 호들갑을 떨어도 괜찮다. 미리 잘 걸릴 수 있는 눈 관련 질환에 대한 기초 상식을 알아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눈에 걸릴 수 있는 질병은 많지만, 일단 백내장과 녹내장 초기증상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백내장이란

우리 눈으로 들어온 빛은 수정체를 통과해 망막에 맺힌다.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키는데, 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빛이 제대로 통과를 못해 시야가 흐려진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선천적 백내장은 태아 감염, 당뇨 등이 원인으로 언급되며 후천적 백내장은 염증, 스테로이드 약물로 인한 부작용, 노안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시신경의 문제이다. 시신경이 제대로 된 정보를 뇌에 전달하지 않아 시야 장애가 일어난다. 시신경이 망가지는 이유는 눈의 압력, 안압이 높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된다. 안압이 높아지자 시신경 혈류에 이상이 생겨 잘봇된 정보가 전달 되는 것.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 역시 아직 연구 중에 있다.

▲눈도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증상은 일단 눈 가장자리만 조금 흐려 보이는 등 시야장애가 있으나 심각하게 받아드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정도의 수준이다. 이 때문에 백내장 초기증상을 모르고 지나치는 환자도 많다. 가장자리만 흐려보이던 것이 점점 심해지며 밝은 장소, 낮에 장애가 심해지다 이후 낮밤 모두 앞을 보는 것이 불편해진다. 일부 노안이 있는 사람은 일시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잘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혼탁해진 수정체의 굴절률이 높아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역시 백내장과 마찬가지로 천천히 시력 감퇴가 일어난다. 시력이 떨어지고 두통, 구토,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시신경은 천천히 망가지므로 초기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치료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수술

백내장은 수술로 치료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수술만 받으면 낳을 수 있는 병은 당연히 수술을 받아야 하지만, 비용이 큰 부담을 준다면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특히, 백내장 수술 비용은 이전부터 문제가 됐을 정도로 병원마다 천차만별이다. 실비보험 여부도 일부 보험에선 보장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많다. 백내장 수술 예정이라면 여러 병원에 문의해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곳에서 받는 것이 좋으며 실비보험 백내장 수술 보장을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