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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즙' 아침 사과 챙겨 먹기 딱 좋아! 사과 효능과 부작용... 사과 칼로리 및 독소 제거 '사과 디톡스' 방법 공개
등록일 : 2019-07-10 17:19 | 최종 승인 : 2019-07-10 17:1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아침엔 사과라는 말이 있다. 아침 사과는 비타민 섭취와 함께 에너지를 올리고 장을 원활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그럼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나쁠까? 밤에 사과를 섭취해도 괜찮은 것인지 MBN '천기누설'에서 한국 식영양연구소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밤에 먹는 사과, 즉 수면 전에 먹는 사과는 오히려 다음날 아침 배변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경우 자는 동안 쉬어야하는 장속 소화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뱃속에 가스가 찰 수 있음을 유의하자.

사과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것이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농약이 걱정된다면 베이킹소다나 식초로 과일을 깨끗이 세척해 먹는 방법도 있다. 사과즙은 매일 사과를 챙겨 먹기 힘든 사람들에게 편리한 섭취방법이다. 하루 먹어야 할 사과 권장 섭취량만큼 먹을 수 있고 휴대가 편하다. 사과의 효능과 칼로리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과 디톡스 해독주스 만들기 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사과 효능

사과는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펙틴 성분이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사과는 치아에 좋다. 누렁니 미백에 좋으며 입안에 침을 고이게 만들어 구강 박테리아를 저하하는 효과가 있다. 사과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이 높고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 축적을 억제한다. 고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식이섬유가 많은 사과는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사과의 구연산과 사과산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항암효과와 나트륨 배출, 폐 기능을 개선해 폐렴 등 질환을 예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사과 부작용

사과는 저녁에 먹을 경우 소화가 완전히 된 후 잠자리에 누워야 한다. 과다한 섬유질이 장을 자극해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과의 칼로리는 100g당 57kcal다. 다른 과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 않은 편이므로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다이어트 식단과 적당한 양을 병행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과즙과 사과 디톡스 해독주스

믹서기나 블렌더만 있다면 손쉽게 사과 디톡스 해독주스를 만들 수 있다. 먼저 샐러리(셀러리) 밑동을 다듬고 사과와 함께 깨끗이 세척한다. 갈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믹서나 블랜더에 넣는다. 샐러리의 향이 너무 강하다면 요구르트를 함께 넣어 준다. 원하는 식감만큼 갈아준 뒤 레몬즙을 짜주면 새콤달콤한 사과 디톡스 해독주스가 완성된다. 매번 해독주스를 마시기 귀찮을 경우 사과즙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