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마른기침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은? 치료방법·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2019-07-10 17:13:21
김지원
▲마른기침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하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 과식, 폭식 등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되는 행동을 계속하면 금방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다시 심해진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으로는 식후 바로 눕기, 폭식, 카페인 과다복용, 불규칙한 생활, 음주, 흡연 등이 있다. 식사 후에 바로 눕기는 역류성 식도염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아직 십이지장으로 안 넘어간 음식물이 식도 쪽으로 넘어올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목쉼, 마른기침, 목 이물감, 가슴 쓰림, 가슴 통증, 명치 화끈거림 등이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위액이 넘어온다. 아울러, 속 쓰림으로 인해 눕기도 힘들어진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술을 자제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할 경우 궤양, 위암, 식도암 등 심각한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폭식, 과식 등도 삼가야 한다. 과도한 음주, 금연도 자제해야 한다. 커피도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독이 될 수 있다.

▲감자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한다. 이에 속 쓰림이 심할 때 바나나를 먹으면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다. 감자도 위산 억제에 효능이 있다. 감자튀김은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할 수 있다. 감자는 쪄서 먹거나 즙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귀리는 위산 역류 억제에 효능이 있다. 멜론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레몬, 오렌지와 같은 신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