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보드게임/카드게임
AI 연구진, “트레이딩 카드 게임 ‘매직 더 개더링’ 놀랄 만큼 복잡해”
등록일 : 2019-07-10 14:43 | 최종 승인 : 2019-07-10 14:43
김명석
트레이딩 카드 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는 계산 불가능한 요소가 많다(사진=플리커)

[하빗슈(Hobbyissue)=김명석 기자] 인공지능(AI) 연구원들이 트레이딩 카드 게임 '매직 더 개더링'을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보드 게임으로 선정했다.

가파른 학습 곡선과 복잡한 규칙 때문에, 이 게임은 계산식을 세우기가 쉽지 않다.

이에 AI 연구진들은 게임 이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기 위해 '매직 더 개더링'을 연구 중이다.

독특한 게임 방법

어쩌면 당신은 게임이 어렵다는 것은 주관적인 견해가 아닌가라고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그리고 다른 게임 중에도 복잡한 게임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물론 사실이다. 그러나 AI연구진의 관점에서 보면 '매직 더 개더링'이 학습 곡선이 가장 가파르고 시뮬레이션이 다양한 게임이었다. 그래서 이 게임은 실질적으로 계산이 불가능하다.

즉 이 게임은 컴퓨터 과학자들이 게임 모델링을 통해 일반적으로 내린 가정과 일치하지 않는다. 과학자들은 게임의 품질에 기반해 '스타워즈 카드 게임'이나 '크툴루의 부름' 등도 연구했다.

물론 비디오 게임의 세계로 넘어오면 더 복잡한 게임도 많다. 하지만 비교적 단순한 게임으로 여겨지는 보드 게임이 AI 연구진조차 놀랄 정도로 복잡하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한 일이다.

보드 게임 디자이너 알렉스 처칠과 조지아 기술 연구소 연구원 스텔라 비더먼,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 버젯 모델의 연구원 오스틴 헤릭 등이 이번 연구에 가담했다.

깊이 파고 들다

처칠과 동료들은 '매직 더 개더링'이 체스와 비슷한 정도로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게임은 승리에 이르는 알고리즘에 따라 표준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는 정도로 만들어졌지만 '매직 더 개더링'은 체스처럼 복잡함의 정도가 높았다.

체스는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경우의 수 중 최선의 움직임을 계산해내는 게임이다.

체스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어에게 수백 가지의 선택권을 부여한다. 체스 게임에서 말을 두 번 움직이는 데는 400개 이상의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이기고자 하는 사람들은 최대한 많은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한다.

말을 여섯 번째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이미 가능한 조합의 수가 수백만 개가 넘어간다. '매직 더 개더링'처럼 계산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이 기사에서 체스의 경우의 수와 관련된 내용을 더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겠지만, 아무튼 체스가 아닌 카드 게임에서는 주어진 카드를 갖고 특정한 방향성에 따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역시 수많은 가능성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매직 더 개더링'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완전히 불가능할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처칠은 "체스와 마찬가지로, 철저한 절차를 거치면 예측 가능성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게임은 실질적으로 계산이 불가능하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이들이 '매직 더 개더링'을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연구진은 "이 게임을 기반으로 AI 코드 작성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I가 다음 행동을 선택하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 경험적 방법과 경험 법칙을 통해 행동하도록 만드는 방법 등을 연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놀라운 복잡성

이 게임은 복잡하긴 하지만 게임을 만든 사람들에 의하면 일반적인 규칙을 고려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또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게임 룰을 배워나간다. 이 게임은 1993년에 처음 등장했지만 그 이후 달라진 점이 별로 없다.

하지만 이 게임에 포함되는 카드는 2만 장에 이른다.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할 때 두 명의 플레이어는 각각 60장의 카드로 구성된 덱을 선택한다. 이 점에서 볼 때 게임이 대단히 복잡하다는 것은 알 수 있다.

플레이어는 규칙에 따라 게임을 플레이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카드가 전달되고 플레이어는 최대한 빨리 자신의 손에 들어온 카드를 확인해 작전을 짜야 한다.

이 게임은 일회성 재미를 위한 게임이 아니라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뭔가를 성취하는 기쁨을 주는 게임이다. 또 플레이어는 게임 룰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상식도 탐구하고 배워야 한다.

수석 게임 디자이너인 개빈 버헤이는 "이 게임은 작가, 컨셉 아티스트 등의 수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큰 예산과 시간을 들여 만드는 대규모 게임과 비슷하다. 이 게임 내의 배경은 실제 문화와 실제 장소 등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실제 사건 등과 깊이 연관돼 있기 때문에 팬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