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반려동물등록제 반려동물 등록 방법과 수수료 비용은? “외장형·내장형 가격 달라” 강아지 의무 고양이 선택
2019-07-10 10:02:14
원빛나
▲반려동물 등록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원빛나 기자] 국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1천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통계청 발표 기준 약 5,170만 명인 우리나라 인구 중 1천만 명은 상당한 수치다. 반려동물이 또 다른 가족이 되면서 관련 제도들도 속속히 만들어지고 있다. 늦은 감은 있지만 지난 7월 1일부터 반려동물 등록 자진신고 기간으로 지정, 대대적인 홍보를 하며 동물등록을 독려하고 있다. 반려동물 등록은 법적 의무 사항이며 미등록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반려동물 등록제

반려동물 등록제는 지난 2014년부터 전국 확대 시행된 제도다. 개를 소유한 사람은 전국 시·군·구청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본래 미등록 시 과태료는 40만 원 이하였으나 100만 원 이하로 강화됐다. 반려동물 등록 자진신고 기간에 자진신고를 하면 벌금은 면제된다. 등록대상은 3개월 이상 된 강아지다. 고양이는 의무가 아니며 특정 지역에 한해 고양이도 선택적으로 등록하게 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등록하면 소중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동물보호관리 시스템 상의 등록정보를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다.

▲고양이는 의무가 아니다.(사진=ⒸGettyImagesBank)

반려동물 등록 방법

반려동물 등록 방법은 두 가지다. 시·군·구청에 직접 찾아가 신청을 하거나 등록 대행 기관에서 접수하는 방법이다. 등록 대행 기관은 동물병원, 동물보호단체, 동물보호센터 등이 있다. 신청 서류는 동물 등록 신청서만 있으면 된다. 반려동물을 등록하면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삽입,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 등록인식표 부착 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된다. 내장형 무선식별장치에 사용하는 마이크로칩은 채내 이물 반응이 없는 재질로 쌀알 정도 되는 크기다. 동물용 의료기기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재품만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반려동물 등록 비용은 어떤 등록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사진=ⒸGettyImagesBank)

반려동물 등록 비용

반려동물 등록 비용은 신규 등록 시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삽입은 1만 원이며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및 등록인식표 부착은 3천 원이다. 보호자가 바뀌거나 주소나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 변경, 반려동물 잃어버림, 사망 시엔 변경신고 수수료가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