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보드게임/카드게임
베스트셀러 카드 게임 우노, 트위터로 때 아닌 규칙 논쟁
등록일 : 2019-07-10 07:19 | 최종 승인 : 2019-07-10 07:19
권윤정
우노 게임 플레이어는 기술적이고 불법적인 움직임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을 망쳐버릴 수 있다(사진=123RF)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 우노(Uno) 게임은 누적 1억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 카드 게임이다. 그런데 이 카드 게임은 당신의 우정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 무시무시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우노는 사실 매우 경쟁적인 게임이다. 우노 플레이어들은 일반적인 규칙이 아닌 기술적이고 불법적인 움직임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을 망칠 수 있다.

스토리

유명한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팀은 늘 획기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모으려고 한다. 가수 리한나가 런칭한 펜티 뷰티(Fenty Beauty)의 경우 잠재 고객과 타깃 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을 위한 상품과 마케팅을 내놓았다. 레스토랑 체인인 웬디스는 타사의 햄버거를 비웃는 광고를 만들어 큰 인기를 끌었다. 카드 게임 우노의 소셜미디어 팀 또한 이 게임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

우노의 소셜미디어 팀은 지난 5월 4일 트위터를 점령했다. 5월 4일은 영어로 'May the Fourth'인데 이 발음이 '포스가 함께 하길'이라는 유행어와 비슷해 '스타워즈 기념일'이라고 불린다. 또한 이 주에는 '왕좌의 게임' 마지막 시즌의 에피소드가 방영되기도 했다. 그런데 카드 게임 우노가 트위터에서 인기를 끈 것이다.

웬디스가 다른 레스토랑의 제품을 비웃는 광고로 인기를 끈 것처럼 우노 또한 재미있고 웃기지만 무해한 트윗을 올려 많은 사람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우노 소셜미디어 팀은 누군가가 +2(드로우 2) 카드를 놓은 다음 다음 플레이어가 +4(와일드 드로우 4) 카드를 내려놓는 장면을 트위터에 올렸다.

많은 사람이 이 트윗에 댓글을 달며 우노 게임의 규칙에 대해 토론하기 시작했다.

한 사용자는 어차피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이 어떻게 플레이하든 게임 제작자들이 취할 방법은 없다고 농담 삼아 적기도 했다.

우노는 버려진 카드 더미 맨 위에 있는 카드와 숫자나 색깔이나 기능이 같은 카드를 내는 게임이다(사진=123RF)

이 트윗 내용이 인기를 끌자 우노를 플레이해 본 많은 사람이 이 기술은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우노는 1971년에 출시된 게임인데, 아직까지 많은 사람이 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또 이 게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논쟁의 또 다른 포인트는 우노에서 특수 카드 쌓기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2나 +4와 같은 카드는 우노에서 특수 카드에 속한다. +2는 다음 사람이 카드를 2장 더 가져가게 만드는 것이고, +4는 다음 사람이 카드를 4장 더 가져가게 만드는 것이다. 그런데 +2 위에 +4 카드를 쌓으면 다음 사람은 무려 6장이나 되는 카드를 더 가져가야 한다.

한 사용자는 우노 공식 계정에 +4 카드 위에 다음 사람이 +2 카드를 놓을 수 있다면 +4 카드 위에 +4 카드를 더 추가할 수도 있냐고 물었다. 우노 공식 계정은 그럴 수 없다고 답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우노의 공식 계정과 상호 작용하며 즐거워했다. 그리고 우노 게임이나 우노의 규칙을 잘 몰랐던 사람들은 때 아닌 온라인 우노 토론 현장에서 우노에 대해 배우게 됐다.

우노 플레이 방법

우노는 규칙이 매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대중적인 게임인 '원카드' 게임과 비슷하다. 우선 누가 가장 먼제 플레이를 시작할지 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플레이를 시작하는 사람은 딜러의 바로 왼쪽에 앉은 사람이다.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나이 순서 혹은 가위바위보로 정한 순서대로 플레이하면 된다.

그 후의 플레이는 간단하다. 카드의 색, 숫자, 기호 등에 따라 버러진 카드 더미의 가장 위에 있는 카드와 하나라도 일치하는 카드를 버린다. 만약 버릴 카드가 없으면 다른 카드를 하나 가져온다.

앞서 언급한 특수 카드처럼 우노에는 몇 가지 특수 기능을 하는 카드가 있다. 이런 카드는 다음 사람이 카드를 더 가져가게 만들거나, 플레이 순서를 바꾸거나, 다음 사람을 스킵하고 플레이가 진행되도록 만든다.

마지막에 자신의 손에 카드가 한 장 남게 되는 순간에는 '우노!'라고 외치며 카드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우노'라고 지적당하면 카드를 한 장 더 가져와야 한다. 이런 식으로 여러 번 플레이해서 먼저 높은 점수에 도달하는 사람이 이긴다.

보통은 500점을 기준으로 삼지만, 플레이하는 사람들끼리 정한 규칙에 따라 점수를 제한할 수 있다. 더 이상 추가로 가져올 카드가 없는데 버릴 카드가 없고 게임이 정체된다면 이미 버려진 카드를 다시 섞어 가져올 카드로 만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