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손가락마디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일까?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일까? 관절 건강 보스웰리아로 챙기자!
2019-07-09 09:53:56
양윤정
▲스마트폰이 무거우면 손가락 통증이 유발되기 쉽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손가락은 언제나 바쁘다. 일하는 것도 노는 것도 손을 바삐 움직여야 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들고 손가락을 움직여 문자 메시지 보내기, 게임하기 등을 하게 됐다. 이와 함께 손가락 마디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급증했다. 알게 모르게 계속 손가락에 부담을 줘 염증이 생긴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느껴지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과 발 관절에 자주 발생하는 만성 염증 질환으로 자가 면역 이상이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해로운 것들에만 반응을 보여야 하는 면역계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것이다. 이런 면역계 이상은 유전 또는 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증상으로 몸 전체에 피로가 쌓인다. 관절 부위는 아침에 뻣뻣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풀린다. 이런 증상이 장기간 이어진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 주먹을 쥐기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빈혈이 오는 환자도 더러 있다.

▲소리와 함께 통증이 있으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의심하자.(사진=ⒸGettyImagesBank)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은 류마티스 관절염뿐만 아니라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손가락 힘줄의 손상으로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이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은 손가락을 굽히면 손바닥 뼈 쪽에서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손가락을 펼 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느껴진다. 소리는 마치 방아쇠 소리처럼 ‘딸깍’거리는 마찰음이다. 통증이 심해지면 손가락을 굽히지도, 펴지도 못할 정도다.

▲보스웰리아는 관절에 효과적이다.(사진=ⒸGettyImagesBank)

관절염에 좋은 음식: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는 관절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보스웰리아 효능은 체내에 해로운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연골 기능이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한다. 이외 피부 건강, 항염 등에도 효과적이다. 보스웰리아 복용방법은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거나 요구르트나 두유에 곁들어 마셔도 좋다. 샐러드나 밥에 뿌려 먹는 경우도 있다. 보스웰리아는 먹는 것뿐 아니라 보습크림 등과 섞어 마시지 크림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보스웰리아 부작용은 과도한 섭취 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은 발진, 위 장애 등이다.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 후 섭취를 고려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