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폐렴 초기증상은 감기랑 비슷할 수 있어...폐렴 증상·치료 방법부터 폐렴에 좋은 음식까지!
2019-07-05 17:12:03
김지원
▲폐렴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폐렴 원인은 일반적으로 미생물로 인한 감염이다. 폐렴은 어른뿐 아니라 아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폐렴은 원인과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경과가 다르다. 심각한 경우에는 폐렴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폐렴 증상, 치료 방법을 비롯하여 폐렴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기침은 대표적인 폐렴 증상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폐렴 증상

폐렴에 걸리면 기침을 자주 하게 된다. 가래나 피가 나올 수도 있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형태로 나온다. 아울러,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폐를 둘러싸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 쉴 때도 통증이 온다. 소화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구역, 구토, 설사 등이 폐렴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전신 질환도 폐렴의 증상이다.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을 비롯하여 발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폐렴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폐렴 치료 방법

폐렴 치료 방법은 폐렴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폐렴의 원인이 미생물인 경우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한다. 항생제를 사용하여 폐렴 치료를 진행한다. 증세가 가벼운 경우 통원 치료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환자 또는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입원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2주 이내에 치료가 된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폐렴 치료 경과는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차이가 크다. 폐렴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도라지는 폐렴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폐렴에 좋은 음식

무는 폐렴에 좋은 음식이다. 무는 호흡기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토마토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폐 손상을 방지한다. 아울러, 폐 질환을 예방한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다. 이에 마늘을 섭취하면 폐에 생기는 염증에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도라지는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도라지는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도라지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