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저녁 메뉴추천] 토란의 효능과 들깨 토란국 끓이는 법은? 독성 있는 토란 보관법-손질법까지
등록일 : 2019-12-02 17:33 | 최종 승인 : 2019-12-02 17:33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오늘 저녁 뭐 먹지?'라며 오늘의 간단한 저녁 메뉴추천을 고민한다면 영양 만점 토란을 추천한다. 추석 등 명절 음식으로도 자주 등장하는 토란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이라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에 토란의 효능과 들깨 토란국(들깨 토란탕) 끓이는 법을 알아봤다. 또 독성 있는 토란 보관법과 토란 손질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란 효능

토란의 효능은 혈압 낮추는 방법에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초기증상을 완화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토란 효능은 대장암 초기증상을 예방하고,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라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다만 덜 익은 토란은 독성이 있어 목에 따가움이나 가려움 등을 일으킬 수 있고, 토란 장기 복용 시 결석과 같은 토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란 독성 없이 손질법, 토란 보관법

토란은 토란 손질 시 나오는 점액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독성이 있어 토란 손질을 잘 해야 한다. 특히 토란 손질을 할 때는 토란 독성 때문에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좋은데, 먼저 토란 삶는 법으로 냄비에 토란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 뒤 토란을 식힌다. 토란을 찬물에 헹궈 손으로 딱딱한 겉껍질만 밀어 벗겨낸다. 이후 토란을 쌀뜨물에 담가두면 토란 독성과 잡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이어 남은 토란 보관법은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싼 후 물을 살짝 뿌려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둔다. 토란대 삶는 법은 햇볕에 말린 후 삶는 것이 가장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들깨 토란국 만드는 법

재료 : 토란, 쌀뜨물, 무 한 조각, 청양고추, 들깻가루, 국간장, 다시마 멸치육수 등

 

1. 토란을 삶은 뒤 겉껍질만 벗기고 쌀뜨물에 담가 토란 잡냄새를 제거한다.

2. 무는 토란과 비슷한 양으로 나박썰기 한다.

3. 청양고추는 길게 쫑쫑 썬다.

4. 진한 쌀뜨물과 다시마 멸치육수를 1:1 비율로 섞어 냄비에 토란이 잠길 정도만큼 넣는다.

5. 냄비 뚜껑을 덮고 중 불에서 토란이 익을 때까지 삶는다.

6. 토란을 젓가락으로 찔러 쏙 들어가면 썬 무를 넣고 무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7. 무가 다 익으면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들깻가루 1~2스푼과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8. 한소끔 끓여주면 들깨 토란국 끓이는 법이 완성된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