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샘항진증·저하증,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치료
등록일 : 2019-12-02 15:50 | 최종 승인 : 2019-12-02 15:50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조금 분비되거나 너무 많이 분비되면 갑상선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이상 증상은 갑상샘저하증 증상과 갑상샘항진증 증상으로 나뉜다. 이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알아봤다. 또 갑상샘저하증·갑상샘항진증 치료를 위한 갑상선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몸이 붓는 이유나 자도 자도 졸린 이유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일 수 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해 체온을 유지하는 목 앞의 나비 모양 호르몬 분비기관이다. 갑상선 이상 증상인 갑상샘 저하증 증상은 변비 증상과 함께 체중이 늘고, 근육 경련이 나타난다. 또 탈모 증상과 피부 건조증, 모발 건조증, 쉰 목소리와 우울증 초기증상까지 나타난다. 더불어 갑상선 저하증 증상은 동작이 느려지고 추위를 많이 타며, 심박수와 심박출량이 줄어든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갑상선 호르몬 결핍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방법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 후 갑상선 호르몬 등 갑상선 기능 저하증약을 복용해 치료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혹이나 결절이 나는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일 수 있다. 갑상샘항진증 원인은 갑상샘저하증과 달리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로 발병한다. 갑상샘항진증 증상은 땀이 많이 나고 쉽게 흥분하며, 갈증이 심해지고 식욕도 늘어난다. 또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체중이 줄고 심박수와 심박출량이 늘어난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안구건조증과 안구돌출 증상, 당뇨 초기증상과 탈모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방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검사인 혈액검사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 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수술로 치료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홍삼 등이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은 땅콩, 양배추, 브로콜리, 잣, 복숭아, 배, 딸기, 시금치, 무, 콜라비, 검은콩 등의 고이트로젠이 함유된 음식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가진 환자가 고이트로젠이 함유된 식품을 적절히 먹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열을 가하면 고이트로젠 성분이 파괴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환자는 위 음식을 먹을 때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이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육류보다는 지방이 적은 조기, 도미, 가자미, 갈치, 대구, 광어, 북어 등 흰살생선이다. 또 김, 미역, 다시마 등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해조류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