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황달증상, 방치하면 더 큰 병으로? 황달 원인 및 신생아황달까지
등록일 : 2019-12-02 11:43 | 최종 승인 : 2019-12-02 11:43
김수연
▲황달 원인 (사진출처=ⓒ크라우드픽)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황달증상은 체내에 황색의 담즙색소가 필요 이상으로 쌓여 눈이나 피부, 점막 등에 나타난다. 황달증상은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신호다. 황달증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급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 등의 간 질환, 만성 췌장염, 췌장암, 담낭암 등의 간 주위 장기 질환이 있다. 하지만 황달증상을 일상생활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황달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된다면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황달이란?

황달은 철분을 포함한 특수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담즙색소가 필요 이상으로 쌓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주로 흰자위나 피부에 노랗게 착색된다. 담즙색소인 빌리루빈은 독성물질이다. 대부분의 빌리루빈은 간에서 해독작용을 거친 후 담즙으로 배설되지만 과다분비되거나 제대로 배출되지 않은 경우 황달이 발생한다.

▲신생아도 황달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황달 원인

황달의 원인은 빌리루빈을 해독하는 간이 제기능을 못 할 때 주로 발생한다. 간 질환과 간 주변 장기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약물에 의한 독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 만성 췌장염, 담관염, 담관암, 췌장암, 담낭암 등이 황달을 발생시키는 주요 질환들이다. 황달과 함께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신생아에게도 황달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신생아 황달의 원인은 대부분 모유가 원인이다. 모유수유를 중단하면 대개 1~2주의 시간이면 완치된다. 이는 신생아의 간 기능이 성숙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단, 증상이 지속된다면 생리적 황달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므로 원인을 규명해봐야 한다.

▲황달 증상은 흰자위외에도 소변, 대변색깔로도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크라우드픽)

황달 증상

황달증상은 먼저, 소변의 색깔이 짙어진다.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서 진한 갈색을 띠게 된다. 또한,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착색된다. 상황에 따라 대변 색이 연해지기도 한다. 이는 담즙이 대변에 섞여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색이 연해지는 것이다. 이외에도 담즙으로 배설돼야 할 화학물질이 배설되지 않아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