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이건 무슨 콩? 12kg 감량 다이어트 음식 병아리콩·쥐눈이콩 효능...최불암 나이 정치 이력도 '눈길'
한국인의밥상 최불암 한국 콩밥상 소개
등록일 : 2019-11-28 17:11 | 최종 승인 : 2019-11-28 17:11
양윤정
▲병아리콩은 외형이 병아리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우리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콩. 콩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한국인의 밥상에 출연하는 최불암도 국내 구석구석에서 서식하는 콩을 찾아다니며 해당 콩으로 만든 고소한 콩 음식을 소개했다. 인기 드라마 제목과 주인공의 이름이었던 녹두, 눈에 좋은 음식 결명자, 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 반찬으로 자주 등장하는 강낭콩, 완두콩 등 다양한데, 여기서 언급할 콩은 동물의 이름을 딴 병아리콩과 쥐눈이콩이다.

▲콩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병아리콩은 걸그룹 라붐의 멤버 솔빈이 다이어트 음식으로 소개해 화제가 됐다. 솔빈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병아리콩을 6개월간 먹어 12kg를 감량했다고 밝혔다. 오로지 병아리콩만 먹었으며 볶은 병아리콩을 한 끼에 세 주먹씩 먹었다고. 병아리콩은 인도나 아프리카 등에서 서식하는 콩으로 병아리 부리와 닮았다고 해서 붙어진 이름이다. 병아리콩에는 아미노산,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식이섬유 불용성으로 물에 녹지 않아 대장 활동을 촉진, 변비에 효과적이며 칼슘 보충으로 뼈 건강과 뇌세포에 좋다. 넉넉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할 수 있게 한다. 병아리콩 삶는 법은 다음과 같다. 병아리콩을 씻고 미지근한 물로 6시간 정도 불린다. 이후 불린 병아리콩과 소금 냄비에 넣고 센불에 올린다.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25분간 삶으면 된다.  

쥐눈이콩의 원래 이름은 서목태다. 작은 검은색 알갱이가 쥐 눈과 닮았다고 해 쥐눈이콩이라고 불린다. 서리태라는 보다 작은 검은 콩도 존재해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쥐눈이콩은 예부터 약재로 사용돼 왔다.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하며 포만감을 채워줘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받는다. 비타민E 성분은 기미와 같은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이다.  

▲최불암은 아직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사진=ⒸSBS 동상이몽)

쥐눈이콩도 병아리콩도 콩은 콩, 콩자반, 콩밥, 콩국수, 청국장, 두유까지 등 다양한 콩 음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야생콩부터 콩나물까지 한국의 콩으로 만든 밥상을 찾아 나선 배우 최불암은 1940년생 올해 나이 만 79세다. 1967년 KBS 드라마 '수양대군'으로 데뷔했으며 90년에는 정치활동을 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