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반숙·완숙 계란 삶는 시간] 달걀 삶는 법 비결은 '소금·식초', 계란 유통기한 지나 먹어도 돼
등록일 : 2019-11-27 15:04 | 최종 승인 : 2019-11-27 15:04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계란 삶는 법은 반숙 계란 시간이나 계란 완숙 시간 등 계란 삶는 시간이 모두 다르다. 완숙 계란은 이동 중 간식이나 계란 샐러드로 만들기 좋다. 또 반숙 계란은 토스트나 아삭아삭한 샐러드, 라면 고명으로 먹기 좋다. 이에 달걀 잘 삶는 법과 계란 삶는 시간을 알아봤다. 또 삶은 계란과 구운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계란 삶는 시간

달걀 삶는 시간 7분이면 흰자는 익고 노른자는 덜 익어 부드럽고 흐물거린다. 계란 삶는 시간이 8분 지나면 노른자가 끈적끈적해지지만, 액체는 아니다. 계란 삶기 시간 10분 후면 충분히 삶아지나, 계란 가운데는 아직 약간 부드럽다. 계란 삶는 시간 12~13분이 되면 더 단단해진다. 반숙 계란 시간은 약 9분, 계란 완숙 시간은 약 12분가량 소요된다.

계란 삶는 법은 냉장고에 있던 계란을 상온에 20분~1시간가량 뒀다가 삶는다. 달걀을 바로 삶으면 급격한 온도 차로 달걀껍데기가 쉽게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달걀 삶는 법은 냄비에 계란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소금 1/2큰술과 식초 1큰술을 넣어 중 강 불에서 끓인다. 소금은 달걀 껍데기가 더 쉽게 벗겨지도록 도우며, 식초는 계란이 깨졌을 때 흰자가 밖으로 새는 것을 막는다. 아울러 물이 끓기 전과 끓는 동안 숟가락으로 달걀을 굴려주면 달걀노른자가 가운데로 예쁘게 자리 잡힌다. 원하는 계란 삶는 시간이 지난 후 바로 찬물에 2~3분가량 담가 식혀준다. 삶은 계란을 찬물에 담가두면 껍질을 더 쉽게 깔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삶은계란·구운계란 유통기한, 상한 계란 구별방법

날계란 유통기한은 20일, 삶은 계란 유통기한은 7일이다. 삶은 계란 보관법은 냉장 보관한다. 구운 계란(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45일로, 상온 보관과 냉장 보관 모두 가능하다. 계란은 냉장 보관한 달걀에 한해 유통기한이 지났더라도 계란 소비기한인 3주 이내라면 먹어도 무방하다. 단, 계란 상했는지를 확인해 상한 계란 구별 후 신선한 계란만 먹어야 한다.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는지 뜨는지를 보면 된다. 상한 계란은 가라앉고, 신선한 계란은 물 위에 뜬다. 이어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은 접시에 날달걀을 깬 후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아 이쑤시개가 넘어지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이쑤시개가 넘어지면 신선하지 못한 계란, 넘어지지 않으면 신선한 계란으로 볼 수 있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