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갱년기에 좋은 음식 산수유 효능 남자 갱년기 증상 타파? 여성갱년기증상 완화에도 좋아
산수유 먹는법 산수유 차 VS 산수유 술
등록일 : 2019-11-26 16:14 | 최종 승인 : 2019-11-26 16:14
양윤정
▲산수유는 붉은 열매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호르몬의 역할은 중요하다. 호르몬 우리 몸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노화가 시작되면 힘을 다한 호르몬도 분비량이 적어지기 마련이다. 중년이 되면 여성호르몬, 남성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 시기를 갱년기라고 한다. 보통 갑작스럽게 열이 오르고 자고 일어나면 땀에 흠뻑 젖는 등 여성갱년기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증상 완화를 위한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 널리 알려졌다. 가장 대표적인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채워준다. 그럼 남자는? 남성들도 갱년기가 있다. 남자갱년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산수유 나무는 꽃도 유명하다.(사진=ⒸGettyImagesBank)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에는 블루베리, 가지, 복분자, 구기자 등이 언급되지만 지금은 '산수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산수유는 산수유 나무의 열매로 조그마한 붉은 색 열매다. 보통 10월경에 제철을 맞는다. 갱년기가 찾아오면 간이나 신장이 약해진다. 산수유는 이렇게 약해진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 수축을 야기, 방광 조절을 도와 신장 기능을 향상시킨다. 이에 요실금이나 야뇨증, 방광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남성의 전립선, 정력에도 효과적이며 코르닌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흡사해 여성 갱년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이외 비타민 A가 함유돼 눈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되며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 용의,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산수유 먹는법은 다양하다. 주로 산수유차로 즐기거나 산수유 술로 만든다. 산수유차 끓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산수유 150g에 물 10L를 넣고 센불에 1시간 약불에 2시간 끓인다. 물이 3L정도로 줄어들면 건더기를 건진다. 이후 설탕이나 꿀을 첨가해 마신다. 산수유 술은 건조된 산수유에 소주를 붓고 밀봉해 3개월 보관된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