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임신 초기증상 나는 임신일까? 피하려면 피임 방법 정확히 알아야...경구·사후 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2주 후 1주차 2주차 극초기 알기 어려워
등록일 : 2019-11-26 15:45 | 최종 승인 : 2019-11-26 15:45
양윤정
▲임신은 충분히 준비한 뒤 계획하도록 한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은 임신은 여러 사람을 힘들게 한다. 구체적인 임신 계획은 세우지 않아도 적어도 "아이가 생겨도 좋다"라는 마음가짐은 있어야 새 생명이 찾아와도 기쁘게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피임으로 임신을 막아야 한다. 

▲경구 피임약은 규칙적으로 먹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피임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남자의 콘돔 사용과 여자의 피임약 복용이 있다. 피임약은 관계 전 복용하는 경구피임약, 관계후 복용하는 사후 피임약으로 다시 구분된다. 경구피임약 복용법은 생리 첫 시작일부터 하루 한 알 씩 한 주기 동안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복용한다. 생리 시작일에 첫 복용을 하지 않아도 5일 이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 빼 먹으면 12시간 이내인 경우 당장 한 알을 먹고 원래 시간에 평소대로 먹는다. 12시간이 지나면 2알을 한꺼번에 먹는다. 하루가 지나면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고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한다. 사후 피임약 복용법은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다. 최소 72시간 이내 복용을 권장하며 24시간 이내 복용 시엔 피임 확률이 90%까지 올라간다. 다만, 사후 피임약은 약국에서 바로 살 수 없으며 내과 병원 혹은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아야 구입 가능하다. 피임약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여드름, 우울감, 불안감 등이 있으며 사후 피임약은 호르몬 함량이 높아 부작용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임신 초기증상은 알아차리기 어렵다.(사진=ⒸGettyImagesBank)

만약 아이가 생겼다면 산모는 언제 알 수 있을까. 임신 1주차, 2주차, 2주차 증상은 두드러지지 않아 대부분 임신 사실은 한 달이 지나고 나서야 알아차리는 사람들이 많다.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수정란이 착상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임신 착상 증상이 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로 생리혈보다 지속 기간이 짧고 양도 조금이다. 혈색의 차이도 있다고 한다. 착상혈 외에도 아랫배 통증이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산모 별로 정도의 차이가 있어 입덧이 시작하거나 생리 중단 사실을 알아차리는 1개월 무렵부터 임신 초기 증상으로 임신을 의심하게 된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도 수정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한다. 적어도 2주 후에 측정해야 정확도를 올릴 수 있고 아침 첫 소변을 추천한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