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역류성 식도염 증상 타는 듯한 통증에 '주목' 바로 눕는 습관 고쳐야 해...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시금치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아
등록일 : 2019-11-25 17:29 | 최종 승인 : 2019-11-25 17:29
양윤정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음식을 먹으면 식도를 통해 내려가 위에서 소화가 일어난다. 흡수할 영양분은 흡수되고 장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위 내용물이 식도를 침범할 때가 있다. 식도는 위 내용물에 의해 손상, 염증이 발생하고 결국 역류성 식도염이 발병된다. 

원인은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이다. 식도괄약근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린다. 위로 내려간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괄약근에 문제가 생겨 제대로 닫히지 않고 열리지 않아야 할 때 열리면 위산과 함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온다.  

역류성 식도염은 신트림, 신물,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통증은 가슴 부근의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이외 마른기침, 목쉼, 목 불편함 등이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산 역류를 환자가 직접 느끼거나 가슴 쓰림 증상이 있다면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하나 기침이나 다른 증상이 있다면 내시경검사 등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다.  

▲비만은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온다.(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위산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역류성 식도염 약으로 위산 억제제 등을 처방받는다. 재발을 막고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바른 식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관약근을 약하게 하는 커피,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초콜릿 등을 많이 먹지 않으며 비만인 사람은 정상 체중으로 다이어트를 한다. 흡연도 좋지 않고, 식사를 하고 바로 눕는 행위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한다. 식사 직후 운동을 하는 것도 피한다. 복강 압력이 상승해 음식물이 역류,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위험이 있고 산소가 부족해져 어지럼증이나 빈혈이 일어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과일로는 바나나, 배, 멜론 등을 추천한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