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비디오 게임, 부작용에도 불구...장점은 더 많다?
등록일 : 2019-11-25 16:44 | 최종 승인 : 2019-11-25 16:45
권윤정
비디오 게임은 특유의 장단점을 지닌다(사진=셔터스톡)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 비디오 게임이 가진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부각되며 게임중독 질병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의 비디오 게임은 1970년대에 등장한 단순한 아케이드 형식으로 시작된 이래 많은 변화를 거쳐 더욱 복잡하고 도전적인 방식으로 진화했다. 그리고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번성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는 주요 산업이 됐다.

외과 의사의 복강경 수술 능력에 도움?

미디어 매체 멘탈 플로스에 따르면, 놀랍게도 비디오 게임은 외과 의사들의 기술 연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과 의사들은 직업상 환부에 작은 절개를 내 수술하는 방식인 복강경 수술을 많이 수행해야하는데, 이 수술에 게임 경험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외과 의사들에게 일주일에 3시간 이상 비디오 게임을 하도록 한 뒤 수술 연습을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한 의사들은 그렇지 않은 의사들에 비해 연습 절차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32%나 감소됐다.

 

특히 빈티지 비디오 게임인 '슈퍼 몽키볼'은 의사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각적 예민함과 민첩성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미로와 장애물들을 통해 공안에 있는 원숭이를 탐색하는 방식으로, 원숭이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움직임과 예리한 반사 신경이 필요하다. 지난 2011년 닌텐도 게임큐브용으로 출시됐다. 

최소 침습적 복강경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플로리다 병원 셀러브레이션 헬스의 외과의 제임스 로저 역시, 비디오 게임을 통해 워밍업을 한 외과의들이 더욱 효율적일뿐 아니라 실수도 덜 범한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 완화 도구

비디오 게임은 또한 플레이어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 미디어 매체 라이프 핵은 특히 게임에서 승리할 경우 플레이어의 기분은 크게 개선되고 나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승리가 아니라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 조차 별로 좋지 않았던 기분을 크게 완화시켜준다는 것.

또 다른 매체 베리웰 마인드는 폭력적인 게임을 하면 부정적인 행동이 증가할 것이라는 편견과는 달리, 공격적인 감정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쟁적이거나 협동 플레이가 필요한 게임을 한 플레이어들 모두 팀 동료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협동적인 게임을 한 플레이어들이 느끼는 보상은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두뇌 운동에 효과적

샤리떼의과대학과 맥스플랭크 인간발달연구소가 수행한 연구에서는, 비디오 게임이 두뇌의 회백질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과 공간 지향성, 정보 구성 및 미세한 운동 능력을 담당하는 뇌의 이 영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정확히 뇌의 어느 부분이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그룹의 성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첫 그룹은 슈퍼마리오 54를 플레이하도록 하고, 두 번째 그룹은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도록 한 뒤 이들의 MRI를 촬영해 뇌 크기를 측정했다. 

비디오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와 두뇌 운동,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촬영은 연구를 시작하기 전과 2개월 후에 각각 이루어졌는데, 그 결과 비디오 게임을 한 사람들의 뇌 구조에는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비디오 게임과 뇌 부피의 증가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를 주도한 사이먼 쿤 맥스플랭크 생명심리센터 수석 과학자는 "이전 연구에서도 비디오 게이머의 뇌 구조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발견됐지만, 이번 연구는 게임을 통해 특정 뇌 영역을 훈련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추가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연구는 또한 비디오 게임을 하루 30분 가량 할 경우, 운동과 유사하게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력도 향상시켜?

비디오 게임이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말이 다소 상충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화면에 너무 가까이 앉아있지 않을 경우에만 해당된다. 

이 역시 연구를 통해 나타난 사실로, 10주간 비디오 게임을 즐긴 사람들은 서로 다른 회색 음영들을 식별하는데 더 큰 능력을 보인 것이다. 또한 약시를 가진 눈을 이용해 게임을 즐긴 이들도 있었는데, 이들의 눈 상태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결과도 나타났다. 

이는 비디오 게임이 동시에 여러 개의 몰체를 추적하고, 빠르게 전개되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향상시켜 눈과 손의 협응력도 개선시키기 때문이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