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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증이 샘솟는다" 혹시 마그네슘 부족증상? 마그네슘 영양제 효능 '신경'까지...마그네슘 많은 음식 고르기
마그네슘 과하면 부작용 발생해
등록일 : 2019-11-25 16:19 | 최종 승인 : 2019-11-25 16:19
양윤정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눈 밑 떨림이 나타날 수 있다.(사진=ⒸMBC 전지적참견시점)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걸그룹 오마이걸의 멤버 효정이 출연했다. 효정은 오마이걸 특유의 상큼한 사진 촬영 비법을 공개했고 이를 따라하던 송은이는 눈 밑이 떨린다며 오른 쪽 눈을 부여잡았다. 이를 본 양세형은 바로 '마그네슘'을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눈밑 떨림은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가장 널리 알려졌다. 눈 밑 떨림 외 마그네슘 부족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사진=ⒸGettyImagesBank)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신경과 근육과 연관돼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피로가 자주 찾아오면 불안, 우울, 짜증, 불면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피로가 많으면 젖산이 생성, 젖산이 많이 쌓이면 근육이 수축되거나 떨린다. 이외 두통이나 현기증이 유발될 수 있다. 반면, 마그네슘이 충분하며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은 물론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좋다. 마그네슘은 칼슘과도 잘 어울린다. 칼슘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도 높아지며 뼈 건강에 효과적이다. 마그네슘 1일 권장 섭취량은 남녀 각각 300mg, 270mg이다. 마그네슘이 지나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마그네슘 부작용으로는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이 주로 나타난다.  

▲바나나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돼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마그네슘 많은 음식에는 미역, 천년초, 톳 등이 있다. 시금치에는 마그네슘과 함께 칼슘, 비타민C이 풍부하며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도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다. 과일에는 바나나, 아보카도가 있다. 음식으로 부족한 마그네슘은 마그네슘 영양제로 보충하기도 한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어떤 마그네슘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어떤 성분과 결합하는가에 따라 미세한 효능 차이가 있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알약 형태보다 가루 형태가 더 흡수율이 높다고 한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