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몇부작 안 남은 배가본드 뜻 따라 갈까? 연장? 후속 스토브리그 12월 방영...나의 나라 인물관계도
배가본드 시청률 순위 1위지만 다소 아쉬워
등록일 : 2019-11-22 15:39 | 최종 승인 : 2019-11-22 15:39
양윤정
▲(사진=ⒸSBS 배가본드)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SBS 금요일 토요일 드라마 배가본드가 일주일을 쉬고 돌아왔다. 지난 주 배가본드는 2020 도쿄올림픽 야구 본선 진출이 걸린 2019 WBSC 프리미어12 경기 중계로 이틀 연속 휴방을 했다. 마지막회를 눈앞에 둔 채 결정된 휴방으로 흐름이 끊긴다는 우려가 많아 배가본드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배가본드는 200억이 넘는 제작비를 사용했고 대대적인 홍보로 방영 전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보답하듯 시청률은 1회서부터 10%를 돌파했고 3회 9.3%로 잠시 주춤했던 것을 제외하면 연일 시청률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자체 최고 시청률은 12.8%다. 나쁘지 않은 성적이지만 그렇다고 '대박'은 아닌 성적에 혹평을 받기도 했다. 거액의 제작비가 사용됐음에도 그만한 성과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500억이 넘는 제작비와 호화 캐스팅에도 시청률 10%도 달성하지 못한 '아스달 연대기'와 비슷한 입장이다. 

▲배가본드 인물관계도(사진=ⒸSBS 배가본드)

이와는 별개로 배가본드는 금요일 토요일 드라마 시청률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일일 드라마와 저녁 주말 드라마를 제외하곤 사실상 적수가 없다. 배가본드는 여객기 추락 사고를 하나 뿐인 가족을 잃은 스턴트맨이 사고의 비밀을 파헤치며 숨겨진 비리를 밝혀내는 줄거리다. 원작은 없으며 배가본드 뜻은 '방랑자'로 어느 소속도 없이 방랑하며 국가에 맞서는 이승기를 의미한다. 배가본드는 총 16부작으로, 내일 종영된다. 배가본드 후속은 스토브리그다. 스토브리그 방영일은 배가본드 마지막회 후 11월 말이 아닌, 12월 13일이다. 스토브리그는 정규 시즌이 끝나고 다음 시즌을 기다리고 있는 꼴찌 야구팀의 이야기로 새로운 단장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남궁민, 박은빈, 오정세, 조병구 등이 출연한다. 

한편, 배가본드 OST는 총 8곡이 발표됐다. 가장 최근 공개한 곡은 하현우의 'VAGAVOND'다. 배가본드 재방송은 SBS, SBS Plus, DRAMAcube, Sky Drama에서 수시로 방영되며 정확한 시간은 편성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나의나라 인물관계도(사진=ⒸJTBC 나의나라)

JTBC 금토 드라마 나의 나라도 배가본드와 함께 종영을 맞이한다. 나의나라 시청률은 4%에 머물며 자체 최고 시청률도 5%밖에 되지 않지만 극중 주요한 사건인 '왕자의 난'을 대형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올리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나의 나라 후속은 '초콜릿'이다. 윤계상, 하지원이 주연을 맡았으며 줄거리는 호스피스 병동에서 만난 차가운 신경외과 의사와 따뜻한 요리사의 이야기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