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심즈4 대학팩 출시...32비트 구형 컴퓨터는 지원 안 해
등록일 : 2019-11-22 13:56 | 최종 승인 : 2019-11-22 13:57
권윤정
심즈4가 확장팩을 공식 출시했다(사진=플리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 최근 심즈4가 대학팩을 추가로 제공하며 확장팩을 공식 출시했다. 이에 심즈4 플레이어들은 새롭게 캐릭터의 대학 캠퍼스 생활과 이후의 커리어 선택까지 즐길 수 있다.

다만 이번 대학팩의 경우 기기 사양 면에서 변화가 생겼다. 이에 일부 플레이어들은 시스템 요구 사항과 관련된 제반 조건을 충족해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이 더 이상 32비트 컴퓨터를 지원하지 않게 된 것이다.

심즈4의 새로운 시스템 요구 사항

변화는 윈도우 PC와 맥 컴퓨터 모두에 적용됐다(사진=맥스픽셀)

지난 5년간 다양한 컴퓨터 모델에 적용될 수 있을 만큼 보편적인 사양을 자랑했다. 구식의 컴퓨터 모델을 가지고 있더라도 충분히 심즈 게임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그러나 이제는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 더 나은 시스템 사용 요건을 갖추어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사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예정돼 있었다. 올 3월 심즈 개발팀이 게임 지원 사양의 향후 변화에 대해 밝힌 것. 변화는 윈도우 PC와 맥 컴퓨터 모두에 적용됐다. 그리고 이번 대학팩의 추가 출시로, 이전보다 추가적인 변경 사항이 요구된다. 바로 32비트 운영체제로 작동되는 컴퓨터나 기타 기기에서는 게임이 재생되지 않는 것이다.

현재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사양 조건은 윈도우의 경우 64비트 윈도우 7 SP1 이상이며, 맥은 맥OS X 10.11 엘카피탄 이상에서 애플의 그래픽 기능인 메탈이 지원될 수 있어야 한다.

 

레거시 에디션 : 기존 플레이어들의 옵션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안타까운 변화지만, 그렇다고 개발사가 완전히 방치한 것은 아니다. 바로 구형 컴퓨터용으로 설계된 게임 변형 버전인 심즈4 레거시 에디션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위의 요구 조건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플레이어들은 기존의 32비트 윈도우 PC와 맥 컴퓨터에서 이 에디션으로 사용 가능하다.

레거시 에디션은 무료로 다운로드한 뒤, 추가 콘텐츠 탭에서 사본을 얻으면 바로 게임을 재생할 수 있다. 다만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 

맥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 메탈과 관련된 특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메탈을 지원하는 이전 버전의 맥OS라면,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는 것. 개발사에 따르면, 메탈은 HD 4000 시리즈 이상의 아이리스 그래픽스 및 인텔 HD 등 최신 GPU를 지원한다. OS만으로 모든 심즈 버전이 재생될 수는 없다.

레거시 에디션의 제한 사항

레거시 에디션에서 다루는 추가 기능에는 모스키노 스터프팩의 스터프팩, 매직 게임팩의 게임팩, 그리고 아일랜드 리빙 확장팩에서의 확장팩이 있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개발사에 따르면 변경 사항들은 전반적으로 적용되며, 새로운 사양은 기본 게임과 팩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레거시 에디션에 대한 제약이 발생할 수 있는데, 주요 제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향후 더 이상 버그 수정이나 추가 콘텐트를 받지 못한다. 즉 더 이상 무료나 유료 컨텐츠로 제공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 온라인 게임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갤러리와 게임 배너, 그리고 소셜 통합 등도 비활성화돼있다.

- 2014년 9월 2일부터 2019년 9월 10일 사이의 팩에서만 작동한다. 

레거시 에디션에서 다루는 추가 기능에는 모스키노 스터프팩의 스터프팩, 매직 게임팩의 게임팩, 그리고 아일랜드 리빙 확장팩에서의 확장팩 등으로, 이후의 다른 스터프팩이나 게임팩, 확장팩들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

그러나 애드온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는 수십 가지의 다른 기능이 존재한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한 후 최신 콘텐츠로 다시 재생해 즐길 수 있는데, 만일 안 될 경우 사용자 정의 콘텐츠 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 파일을 저장할 때도 표준 버전의 경우 레거시 에디션으로 전송이 가능하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