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인디 농사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듀 밸리',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
등록일 : 2019-11-22 13:48 | 최종 승인 : 2019-11-22 13:49
박용일
스타듀 밸리는 농사 시뮬레이션을 특징으로 하는 1인 인디 게임이다(사진=플리커)

[하빗슈(Hobbyissue)=박용일 기자] 요즈음 많이 사랑받는 PC 게임 중 하나인 스타듀 밸리(Stardew Valley)는 농사 시뮬레이션을 특징으로 하는 1인 인디 게임이다. 여러 농장 경영 장르와는 달리 NPC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해 해당 마을의 주민으로 살아가도록 잘 구현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특히 캐릭터 간 대화나 이벤트, 인간관계의 차별성 등으로 인해 일각에서는 농장 경영 버전의 심즈라고도 불릴 정도다.

이 게임이 최근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으로 26일 다시올라올 예정이다. 게임 창업자인 에릭 바론은 최근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으로 플레이어들에게 더 좋은 삶의 질 기능을 추구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가령 사용자가 PC 버전에서 전체 농장의 스크린샷도 찍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 크고 작은 개선점들을 알아보자.

콘텐츠 업데이트

게임 및 엔터테이먼트 매체 PC 게이머에 따르면, 에릭 바론은 업데이트에 관한 모든 것을 다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몇 가지의 예시를 밝히며 팬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기존 야생 미끼로 쓰이던 와일드 바이트가 더 이상 가치가 없다고 판단됐다는 점이다. 이에 사용자들은 이것에 의존하지 않고도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번 1.4 패치에는 농장 경영에 있어 이전보다 더욱 흥미로워진 새 콘텐츠들이 추가될 전망이다. 또 다른 게임 매체 게임 레이더는 배우자와 즐길 수 있는 하트 관련 활동으로, 즉 결혼 후 14개의 하트를 획득하면 각 캐릭터마다 고유한 하트 이벤트가 활성화된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다 완료한 후에도, 더 많은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바론은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아, 여전히 호기심을 자극한다.

바론은 전반적으로 게임 내에서 자신이 느꼈던 많은 버그를 전부 고치고 수정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게임 컨트롤 시 느껴지는 여러 이상하고 성가신 것들을 다 제거하고 삶의 질을 더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것. 현재 이 패치는 최종 단계에서 검토 중으로, 이후 몇 주 내로 콘솔과 모바일 장치에도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엑스박스 원에서의 멀티플레이어 모드

그동안 스타듀 밸리에서 멀티플레이어를 수행하기란 여간 쉽지 않았다. 게임 자체는 독창적이고 이상적인 모든 조건을 다 갖추었지만, 멀티플레이어로 변환할 경우 기기의 기능적인 면에서 복잡한 측면들을 다뤄야 했기 때문이다. 1인 게임이지만 멀티플레이어로 전환할 경우 농장 경영에 있어 더욱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 긍정적이다. 가령 친구들과의 협력으로 인해 이전보다 더 평화로운 농사 생활을 즐길 수 있다.

PC 게이머 기사에 따르면 일단 스타듀의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분할 화면을 지원하지 않는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의 게임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콘텐츠를 활성화하려면 농장에 각 친구를 위한 캐빈도 마련돼 있어야 한다. 사용 가능한 참여 인원은 최대 3명이다.

다만 저장된 모든 내용은 호스트 플레이어의 컴퓨터에 저장된다. 즉, 호스트가 게임을 떠나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계속할 수 없다.

스타듀 밸리의 인기 요인

스타듀 밸리는 여러 다양한 콘텐츠와 캐릭터 간 상호작용, 그리고 기타 부수적인 농장 경영 활동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매거진 페이스트에 따르면, 이 게임은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50만 부 이상이나 팔려나갔다. 그렇다면 인기 요소는 무엇일까?

스타듀 밸리는 전 세계적으로 50만 부 이상이나 팔려나갔다(사진=플리커)

매력적인 캐릭터

스타듀 밸리와 유사하다고 평가받는 하비스트 문에는 시리즈 내내 반복되는 몇 가지 원형이 존재했었지만, 스타듀 밸리의 경우 캐릭터들이 신선할 뿐 아니라 현대적인 패키지를 제공하면서 전혀 다른 슬레이트를 보여준다는 평가다. 캐릭터는 플레이어들이 농장을 운영함에 따라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를 궁금해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플레이어의 주변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이니만큼 농장 경영과 삶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 

원하는 대상과의 결혼

이 게임은 또한 플레이어들에게 10명 후보를 제시, 이 중 한 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성별과 관계없이 마음에 드는 상대와 결혼할 수 있다. 기능 자체는 아무렇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소외 계층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경우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인간관계에서의 고립감을 제거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하빗슈(Hobbyissue)=박용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