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심즈4 대학팩 '캠퍼스 라이프', 달라진 사항과 장단점 알아보기
등록일 : 2019-11-22 13:21 | 최종 승인 : 2019-11-22 13:31
이경민
심즈4의 대학팩인 '캠퍼스 라이프'가 새롭게 출시됐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스)

[하빗슈(Hobbyissue)=이경민 기자] EA가 심즈4의 대학팩인 '캠퍼스 라이프'를 새롭게 출시하며 심즈 캐릭터들의 대학 생활 콘텐츠를 추가했다. 이는 확실히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가져다주는 활력소로 여겨지지만, 반면 여전히 해결해야할 단점도 발견된다. 

특히 몇 몇 눈에 띄는 단점들은 플레이어들에게 다소 성가시고 귀찮은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데, 이와 관련 대학팩의 장단점을 공개한다.

통합맵 게임 플레이

이번 시리즈에서 대학 부지는 심즈의 기존 홈월드와 완전히 분리돼 있다. 이는 심들이 캠퍼스로 이동한 뒤 패널티 없이 자유롭게 떠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가령 학교를 떠나 집으로 돌아가려고 한다면 학기를 완전히 취소하거나 학업 진척도를 떨어뜨리는 수 밖에 없다. 또한 다시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면 학기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는 고향 친구나 친척들의 방문이 자동으로 이뤄지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이번 심즈4에서는 대학부지와 집 사이의 교통수단을 통합시켜 유연성을 더했다. 그렇다 치더라도 여전히 캠퍼스 내에서 거주할 곳을 선택해야 하는 제약이 있다. 그나마 이전 버전과는 달리 진행 상황을 잃지 않고 집으로 여행할 수 있다는 점은 다행이다. 

또한 뱀파이어 같은 다른 초자연적인 심들이 이들과 친화적인 세계인 포가튼 월드에서 자신들의 일을 보도록 내버려 둘 수 있다는 점도 어느 측면에서는 이점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세계간 통합은 게임의 비개방적 세계 설정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요소 가운데 하나다. 

지난 몇 년간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전 심즈3에서 이 같은 세계간 설정을 지속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비판을 가해왔다. 그러나 이번 최신판에서는 이들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리즈에서 대학 부지는 심즈의 기존 홈월드와 완전히 분리되있다(사진=플리커)

 

대학 준비

십 대 캐릭터들은 아직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어 새로 생긴 두 곳의 대학에 입학할 자격이 없다. 그렇다고 완전히 대학에 입학을 거부당하는 것은 아니다. 

가령 가장 먼저 십 대들은 자신의 시간을 이용해 캐릭터 가치와 특성, 그리고 필요한 기술을 완성시킬 수 있다. 이들 기술은 대학에서 심들을 받아들일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에 기술이 완성되면, 특정 대학에 대한 장학금 신청도 할 수 있다. 장학금은 필요한 기술 수준에 따라 기회 여부가 더욱 많아지는데, 성인으로 전환되기 일주일 전에 신청해야한다. 물론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되면 장학금 유무에 관계 없이 자동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만일 성인이 되기 전인 십 대 심들을 대학에 보내기 위해 준비시킬 플레이어들이라면, 이를 위해 캐릭터들을 바쁘게 만들어야 한다. 이는 즉 게임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학비와 장학금, 대출

자신의 십 대 및 청년 심들이 부유한 편이 아니라면, 장학금을 받아 학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실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이곳 게임 내 대학 역시 등록금과 학비가 비싸다. 이에 학비를 지원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저축은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 대학 입학을 위한 지불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일반 지불 : 등록금을 직접 지불할 경우 학기 초에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즉 적시에 대학 등록금이 지불되지 않으면 대학 입학은 거절된다.

- 장학금 : 다양한 기술을 가진 심들의 경우 장학금으로 운을 시험해 볼 수 도 있다. 장학금에는 근로 장학금을 비롯한 여러가지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데, 기술 능력이 뛰어날수록 기회는 더 많아진다. 또한 재정 상황이 좋지 않은 심들의 경우에도 장학금이 수여될 수 있다.

- 학생 대출 : 심들은 두 대학의 학생 대출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다. 대출은 장학금과 자금 부족 사이에서 택할 수 있는 일종의 중간 교착지로 여겨지지만, 대출 금리가 5%라는 점은 인지하는 것이 좋다.

캠퍼스 라이프의 단점

비디오 게임 매체 폴리곤은 이번 새로운 확장팩에 주요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전했다.

가장 먼저 심들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특성이 부재한 것이다. 이제까지 이들의 진로 경로의 여부와 상관없이 새로운 특성들이 고유하고 독특한 개성을 부여했다는 사실로 볼때, 캐릭터에 대한 특성 부재는 플레이어들의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다.

또한 심들에게 부여된 완전한 자유 의지는 자칫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가령 기숙사에서 여러가지 일들이 한꺼번에 발생할 수 있어, 이는 캐릭터들의 비정상적인 동작 흐름을 유발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업 일정을 잡는 활동이 성가시고 번거로운 일로 변질될 수 있다. 캐릭터가 들을 수 있는 수업 일정과 과정 등이 매우 다양해, 플레이어들에게 귀찮은 활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하빗슈(Hobbyissue)=이경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