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11월 제철 음식] 가리비 찌는 법 '가리비찜'과 가리비 요리 '가리비 버터구이', 해감·손질법도
등록일 : 2019-11-21 17:31 | 최종 승인 : 2019-11-21 17:31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칼슘 많은 음식 '가리비'가 제철을 맞았다. 11월 제철 음식 가리비 중 붉은색을 띠는 홍가리비는 '단풍 가리비'라고도 한다. 통영 가리비 효능은 뼈를 튼튼히 해 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가리비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이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이어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이자 혈관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어 가리비의 효능은 간에 좋은 음식이라 술먹고 속안좋을때 숙취 해소법과 술먹고 머리아플때 술 빨리 깨는 법에 효과적이다. 가리비 요리는 가리비 찌는 법 외에도 가리비 버터구이와 가리비탕, 가리비파스타 등 다양하다. 이에 가리비 해감과 가리비 손질법을 알아봤다. 또 가리비 찌는 법 '가리비찜'과 가리비 요리 '가리비 버터구이'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먼저 가리비 해감은 소금물에 가리비를 20분~1시간 동안 담가두면 된다. 또 통영 가리비 씻는 법은 흐르는 물에 칫솔로 가리비 껍데기 이물질을 제거해주면 된다. 가리비를 씻을 때는 손을 다칠 수 있어 고무장갑을 끼고 씻는 것이 안전하다.

가리비 찌는 법은 가리비 해감·손질 후 냄비에 찜 틀이 잠기지 않을 정도의 물과 소주 1/2컵을 넣고 가리비를 넣은 뒤 뚜껑을 닫는다. 가리비 지는 시간은 5~7분가량이 적당하다. 가리비를 너무 오래 찌면 가리비 맛이 덜해질 수 있다. 또 가리비를 찔 때 세워서 찌면 가리비 수분이 아래로 떨어질 수 있어 가리비를 옆으로 뉘어 찌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울러 가리비 버터구이 재료는 한 번 찐 가리비와 홍고추, 피망, 버터, 모짜렐라 치즈만 있으면 된다. '오늘 저녁 뭐 먹지?'라며 간단한 저녁 메뉴추천을 고민한다면 가리비구이를 추천한다. 가리비 버터구이 만드는 법 레시피는 ▲한 번 쪄낸 가리비 위에 버터 1/2스푼과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올린다 ▲홍고추와 파프리카, 청양고추도 올린다. 이어 오븐 없이 만들 때는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종이 호일을 깔고, 가리비를 올려 뚜껑을 덮는다. 5분가량 약 불로 가리비 치즈를 녹이면 가리비 치즈구이가 완성된다. 더불어 오븐으로 만들 때는 200도 예열된 오븐에서 8~10분이면 가리비 치즈구이가 완성된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