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눈에 이물감·가려움 '다래끼 초기증상' 전염될까? 눈다래끼 원인과 약·치료로 다래끼 빨리낫는법
등록일 : 2019-11-20 15:32 | 최종 승인 : 2019-11-20 15:32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눈이 가려워요'라며 눈 주위 가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눈에 이물감과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눈 다래끼 초기증상일 수 있다. 눈 다래끼는 눈물샘과 땀샘 등 분비샘에 생긴 화농성 염증을 말한다. 이에 눈 다래끼 초기증상과 눈 다래끼 전염되는지를 알아봤다. 또 눈 다래끼 원인과 눈 다래끼 약·찜질 치료로 다래끼 빨리 낫는 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초기증상, 전염될까?

눈 다래끼 증상은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부어오른다. 다래끼 초기증상은 눈이 부으면서 눈에 이물감과 가려움이 느껴진다. 점차 눈에 이물감과 통증이 발생학 눈에 보이는 노란색 염증이 나타난다. 겉 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중간부터 부으면서 염증 부위가 단단해진다. 속 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안쪽에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만져지지 않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눈꺼풀이 불편해지면서 통증이 생긴다. 이어 콩 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밑에 생기는데 단단한 결절이 느껴지며 겉 다래끼와 속 다래끼 증상보다는 덜 붓고 통증도 덜하다.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눈 가려움이 느껴지면 유행성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눈 다래끼 증상은 눈이 부으면서 충혈되고 눈곱이 심해져 결막염과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눈 다래끼는 전염성이 없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원인

눈 다래끼 원인은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면역력이 낮을 때 포도상구균 등에 감염돼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 눈 다래끼 원인은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벼 생긴다. 또 성인 눈 다래끼 원인은 장시간 지우지 않은 짙은 눈 화장, 장시간 착용한 콘텍트렌즈 등이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난 아이셰도우와 마스카라, 아이라인은 눈 다래끼 원인이 되기 쉽다. 더불어 과로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 부족 또한 눈 다래끼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약·찜질 치료로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눈 다래끼 증상은 따로 눈 다래끼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으로 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염증과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눈 다래끼약을 처방받거나 눈 다래끼 찜질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눈 다래끼 찜질은 통증 부위에 약 40도의 찜질팩을 올려 15분가량 찜질하면 된다. 아울러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식염수로 눈을 씻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며 염증에 좋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렌즈를 절대 착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 더불어 눈 다래끼약이나 눈 다래끼 찜질로 눈 다래끼 치료 후에도 눈 다래끼 증상이 낫지 않아 눈 다래끼 고름이 찼을 때는 는 절개해 고름을 짜내야 할 수도 있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