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난임부부에게 축복을" 시험관아기 시술과정은?...냉동난자 보유 함소원 진화 나이차이
시험관 아기 성공률 나이가 많을 수록 떨어져 부작용도 주의해야
등록일 : 2019-11-19 16:34 | 최종 승인 : 2019-11-19 16:34
양윤정
▲함소원 진화 부부는 슬하에 딸 하나를 두고 있다.(사진=ⒸTV조선 아내의맛)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요즘 아이 없이 지내는 부부들이 많다고 한다. 본인의 선택에 의해 아이를 낳지 않는 부부도 있지만 아이를 가지고 싶지만 조처럼 생기지 않는 부부들도 있다. 이들 부부는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를 시도하곤 한다. 그룹 룰라의 김지현은 한 예능에 출연해 시험관 아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지현은 딸을 가지고 싶어 시험관 시술을 하고 있지만 나이가 많아 잘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룰라 김지현의 나이는 올해 47세다. 아내의 맛에 출연 중인 함소원 진화 부부도 마찬가지다.  

함소원 진화 나이 차이는 18살, 남편 진화는 26세며 함소원은 44세다. 함소원 진화 부부는 지난 2018년에 결혼해 그해 말 딸을 낳았다. 함소원은 노산을 언급하며 지금의 남편을 만나기 전 15개 정도 난자를 얼려뒀다고 밝히기도 했다. 냉동 난자를 보관하면 임신을 원할 때 냉동 난자를 활용해 시험관 시술을 한다. 시험관아기 시술과정은 다음과 같다. 냉동 난자가 없다면 배란을 유도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난자는 보통 한 달에 하나가 배란된다고 한다. 시험관 아기의 경우 난자 하나만으로는 부족해 호르몬 등을 조절해 여러 개의 난자가 배란되도록 유도한다. 배란 유도 후 난자를 채취하고 정자도 채취한다. 채취된 난자는 일정 시간 배양 기간을 거친다. 이후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킨다. 정상적으로 수정이 됐다면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한다. 배아 이식은 난자 채취 3~5일 정도 지난 뒤 진행하며 수일 후 임신 여부를 확인한다. 

▲시험관 아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부부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한 병원의 난임센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험관 아기 성공률은 31~35세는 약 60%. 40세까지는 약 50%, 40세가 넘어가면 20%대로 낮아진다고 한다. 시험관 아이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배란 유도 부작용으로 복통, 복부팽창, 복수 등이며 쌍둥이 이상의 다태아 임신 가능성이 높아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도 높다고 한다.   

한편, 둘째를 가지기 위해 시험관 아기를 시도하고 있던 함소원 진화 부부는 함소원의 시험관 시술 부작용으로 당분간 자연 임신을 시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