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배에 가스차는 이유,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기침 멈추는 법은?
등록일 : 2019-11-15 14:18 | 최종 승인 : 2019-11-15 14:18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배에 가스차는 이유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앓는 이들이 늘었다. 역류성식도염 약으로 치료한 후에도 일시적으로 나아지다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발병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오른쪽·왼쪽 가슴 통증과 마른기침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에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원인을 알아봤다. 또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마른기침 멈추는 법과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이란, 위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이다. 속 쓰릴 때나 명치 아래 통증, 오른쪽·왼쪽 가슴 통증, 잦은 트림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다. 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나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밖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심장 부근이 쓰라리거나 가슴 안쪽에 뜨거운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 ▲위에 있는 음식물들이 역으로 올라오며 입냄새(구취)가 심하게 나는 경우 ▲기침이 자주 나오고 가슴 답답한 경우 등이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과식 또는 과음, 밥 먹고 바로 누워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또 과식 후 속이 더부룩한 상태에서 마시는 탄산음료는 식도 위 괄약근을 약화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되면 식도암·위암 초기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어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꼭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은 대개 역류성식도염 약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은데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내시경 검사 또는 산도를 측정해 역류성식도염 검사를 받아야 한다. 더불어 처음 역류성식도염 약으로 해결한 환자 중 다수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지 못해 다시 걸리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과 역류성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을 숙지해 먹는 게 좋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와 브로콜리, 마, 흰살 생선, 튀기지 않은 닭고기, 생강, 감자, 단호박, 물 등이다. 이어 역류성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은 밀가루와 우유, 초콜릿, 커피, 알코올(술), 토마토, 치즈, 튀김류(돈까스, 치킨 등), 맵고 짠 음식, 신맛이 든 음식(오렌지, 레몬, 딸기, 오렌지 등) 등이 있다. 더불어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내장지방·뱃살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으로 비만을 예방하고, 취침 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배를 조이는 옷과 속옷, 벨트를 피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