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교육비·양육비·주거시설 지원까지…2019 한부모 혜택은?
등록일 : 2019-11-13 16:13 | 최종 승인 : 2019-11-13 16:13
김수연
▲(사진출처=ⓒ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생활적 안정을 돕기 위해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양육 관련 정책은 해를 거듭해 지원내용이 확대되고 있다.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육아에 있어 양육비는 피할 수 없는 문제 중 하나다. 특히 한부모 가정의 경우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한부모 가정의 경우 정부의 복지정책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한부모가족 지원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는 한부모가족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의 자녀가 해당된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이면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2019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는 선정 시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학용품비 및 생활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동양육비는 자녀 1인당 월 20만 원 지원된다. 추가 아동양육비의 경우 자녀 1인당 월 5만 원이 지급된다. 또한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은 고등학교 입학금 및 수업료의 20%를 지원받는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은 무주택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해당된다. 선정시 일정기간 동안 한부모 가족복지시설에 주거할 수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을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