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고혈압 효자 음식] '비트' 레몬즙 효능과 어우러져 새콤한 레드비트주스먹는법... 김장시기 비트물김치 담그는법
등록일 : 2019-11-12 10:39 | 최종 승인 : 2019-11-12 10:3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속까지 새빨간 비트는 최근 생활정보프로그램을 통해 혈관 지키는 효자 음식으로 거듭났다. 서양무로 불리는 비트는 우리나라 강화도 순무와 비슷하지만, 레드비트 손질법을 거치다보면 빨간색 레드비트즙이 흘러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토마토, 크릴오일 등 레드푸드 강자로 떠오르는 음식은 혈관에 좋은 식품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새콤하고 오독한 식감을 맛보기 위해 비트피클이나 비트김치(비트깍두기, 비트물김치) 담그는법으로 2019 김장시기 절임배추 등 김장준비 재료를 섞어 이냉치냉 시원한 비트동치미를 만드는 방법을 추천한다. 

레드비트·비트 효능 

녹색 비트잎은 쌈채소로 먹으면 맛이 좋다. 비트 뿌리열매부터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 비트는 레드비트라고 불린다. 국내산 비트는 제주도와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에서 수확시기를 맞았다. 제철 비트는 지금 맛이 가장 좋다. 콜라비와 키우는법이 비슷해 주말농장 등을 이용해 동시에 재배가 가능하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만성 변비에 직빵이며 숙변제거제 역할을 하는 효능이 있다. 레드비트 효능은 혈관 속 기름때가 되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제거로 내장지방 빼는법으로 좋다. 내장지방은 복부 체지방률을 높이고 뱃살 원인이 되는 지방이다. 비만, 당뇨, 성인병을 비롯해 대상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A가 많아 안구건조증, 노안 등 시력저하를 개선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비트 효능은 비트주스먹는법으로 레몬즙을 짜넣으면 시너지 효과를 낸다. 특히 레드 비트 질산염은 고혈압 증상,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레드비트 효능은 아토피, 건선 등 피부건조증에도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부작용, 비트물김치 

레드비트 부작용은 비트 과다섭취 시 문제가 된다. 비트 설사, 복통,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다. 섬유질이 많은 비트는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한다. 혈압낮추는법 식단 추천 음식 비트 하루 섭취 권장량은 고혈압 환자는 1일 한개 이하, 성인 1/2 이하다. 비트물김치 먹는법은 '알토란' 프로그램에 소개된 바 있다. 레드비트 손질법을 거쳐 큼직하게 자르고 무를 씻어 소금에 절인다. 쌀뜨물에 쪽파 등 김장 재료를 넣어 김치국물을 맑게 만든 뒤 양파즙, 사과즙으로 달콤함을 가미한다. 

비트주스 만드는법 

비트주스만드는법은 케일, 토마토 등 원하는 채소 과일을 활용한다. 바나나 혹은 아보카도처럼 칼로리가 높지만, 포만감이 좋은 음식을 비트쥬스 재료에 넣어 믹서기로 갈으면 한끼 식사대용 비트 음료가 완성된다. 비트 생으로 먹는 방법도 있지만, 비트가루 분말로 신장에 좋은 차 레드비트차를 우려 먹기도 하고 비트잼이나 비트청을 만들기도 한다. 양배추, 오이 등을 자유롭게 사용해 파스타나 튀김 종류 등 느끼한 음식에 어울리는 비트오이피클을 담가먹는다. 비트보관법은 키친타월에 감싸서 냉장 보관한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