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잠 잘 자는 법] 심한 코골이 이유는 ‘이것’...코골이 고치는 법까지!
2019-07-01 14:45:18
김지원
▲코골이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코골이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다. 코골이는 옆 사람의 숙면도 방해하지만, 본인 숙면에도 방해가 된다. 코골이가 심한 이는 잠을 오래 자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다. 코골이 심한 이유와 코골이 고치는 법을 알아보자.

▲코골이 심한 이유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 심한 이유

코골이 원인은 다양하다. 비만도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살이 찌면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비염,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환절기에 더욱더 심한 코골이가 나타난다. 턱 구조도 코골이 이유 중 하나다. 무턱처럼 얼굴 뼈의 구조상 기도 부분이 좁으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목이 짧거나 굵은 것도 코골이 심한 이유다. 어린이 코골이는 편도 비대 혹은 아데노이드 비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골이 환자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도 함께 받아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고치는 법은 코골이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코골이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코골이 전문 병원에 가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일어나는 증상 등을 확인하여 수면장애를 진단하는 검사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으면 코골이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치료할 수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면 비용이 저렴해진다.

코골이 치료 방법은 코골이 방지 기구나 코골이 방지 밴드, 양압기, 구강 장치 착용, 코골이 수술 등이 있다. 코골이 수술 역시 원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아울러, 생활 습관 개선으로 코골이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비만 때문에 코골이가 생긴 경우에는 다이어트가 코 안 고는 법이다. 특히 자기 전 과식은 심한 코골이의 원인이다. 심한 코골이를 막기 위해서는 자기 전 음식 섭취를 삼가야 한다. 술, 담배를 줄이는 것도 코골이 고치는 법이다. 술은 기도를 좁아지게 한다. 담배 연기는 기도 부위를 자극한다. 이에 담배 연기 때문에 기도가 붓거나 기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코골이 방지 베개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