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매실효능 맛있게 느끼고 싶다면, '매실청 담그기' 황금 레시피는?
등록일 : 2019-07-01 13:54 | 최종 승인 : 2019-07-01 13:54
장희주
▲매실 효능, 매실 부작용(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하빗슈(Hobbyissue)=장희주 기자] 매실은 매실청, 매실액기스,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 다양하게 활용해서 먹는다. 매실은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매해 매실 수확시기가 되면 매실을 활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매실 효능과 부작용, 매실 손질 법 등을 알아보고 매실 먹는 법인 매실 담그기, 매실장아찌 만드는 법 등을 소개한다.

매실 효능

매실 수확시기는 5~6월이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여름에는 갈증 해소를 돕고 살균과 항균 작용을 도와 식중독 예방에 탁월한 식품 중 하나다. 매실 효능으로는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을 분해해 식중독이나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한다. 또한, 매실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소화액을 촉진해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를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매실 효능은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과식과 배탈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이 소모될 때 매실을 섭취하면 칼슘을 보충해주며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매실에 함유된 풍부한 칼슘은 여성 질환에 좋다. 매실액 효능으로는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매실액기스, 매실주 담그기(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매실 부작용

매실을 과다 섭취할 경우, 매실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매실은 강한 산도로 인해 오히려 위장에 안 좋을 수 있다. 또한 매실의 강한 산도는 치아 손상 및 무릎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매실은 독성 있는 열매로 생 매실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매실을 과다섭취할 경우 배앓이,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매실 씨 빼기 및 손질법

매실청 담그는 법에서는 꼭지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작은 과도를 이용해서 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어 매실 장아찌와 매실청을 만들 매실에 식초와 물을 넣어 깨끗하게 세척한다. 이어 용기와 매실을 모두 말린 후 담아 설탕을 충분히 넣어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매실 장아찌 담그기를 할 때는 만드는 법에 따라 소금이나 식초로 세척한 후 청매실의 꼭지를 제거한다. 또한, 매실 장아찌 담그는 법에서는 매실을 작게 잘라야 하기 때문에 씨 빼기를 통해 모두 제거하고 매실과 설탕을 일대일 비율로 섞어준다. 이어 준비한 용기에 담아 매실 장아찌 만드는 법을 완성하면 된다.

▲매실청 담그기, 매실청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매실 담그기

매실액·매실액기스 담는법 및 매실청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흐르는 물에 매실을 씻고,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에 5분간 담가둔다.
2. 5분 후 매실을 깨끗이 헹구고 꼭지를 제거한다.
3. 키친타올로 매실의 물기를 제거한다.
4. 열탕 소독한 병에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층을 나눠 번갈아 가며 넣는다.
5. 매실청 숙성과정 중 가스가 발생하므로 뚜껑은 느슨하게 닫아둔다.
6. 매실청은 3개월 숙성 후 먹을 수 있다.

▲매실장아찌 만드는 법(담그는 법) 레시피 (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매실장아찌 만드는 법(담그는 법) 레시피

재료: 청매실, 설탕, 베이킹소다, 식초, 담금병 등

매실장아찌 아삭하게 담는 법
1. 매실은 베이킹소다와 식초 1컵을 섞은 물에 씻어 두 세 번 헹군다.
2.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다.
3. 뾰족한 꼬치로 매실의 꼭지를 제거한다.
4. 과도 등 작은 칼을 이용해 씨앗을 제거한다.
5. 열십자로 칼집을 낸다.
6. 매실장아찌를 담글 유리병을 열탕 소독한다.
7. 매실과 설탕을 순서대로 반복해서 쌓는다.
8. 뚜껑을 닫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9. 50일 후 설탕이 녹아 액체가 되면 냉장 보관한다.
10. 1개월 정도 저온 숙성한 뒤 아삭한 식감의 매실장아찌를 즐길 수 있다.

[하빗슈(Hobbyissue)=장희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