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맹장염 초기증상' 위치는 남자·여자 오른쪽 아랫배·옆구리 통증으로 감별, 맹장염 원인과 맹장염 수술시간
등록일 : 2019-11-05 15:34 | 최종 승인 : 2019-11-05 15:3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맹장염은 염증 정도에 따라 화농성맹장염, 괴저성맹장염, 천공 맹장염 종류가 있다. 급성맹장염이 만성맹장염으로 번지기 전에 신속히 내원해 맹장염 검사 후 맹장염 수술 조치한다. 맹장 터지는 이유는 다양하다.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인한 복통이 맹장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변 후 잔변감이 심하고 맹장위치인 남자·여자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면 충수염 초기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정확한 맹장 위치는 골반뼈와 하복부 우측 사이다. 왼쪽 아랫배 통증음 장염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맹장염 원인, 복막염 주의 

맹장은 막창자라고 불린다. 의학용어로는 충수염이 맞다. 맹장염은 인후염, 폐렴 증상에서 세균이 혈액속으로 잠입해 충수에 장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알레르기 등이 맹장염 원인으로 알려졌지만, 과음, 과식, 감기부터 위장병, 만성피로 등이 원인이 된다. 맹장염 원인은 충수돌기 폐쇄에 의한다 충수돌기 끝에 문제가 생기면 맹장염 원인이 된다. 맹장 염증은 기름진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섭취 및 다양한 원인이 있다. 스트레스성 폭식증과 외상이나 지나친 복부운동도 맹장염 이유가 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위장 어혈이 딱딱하게 굳어 맹장염 원인이 된다고 말하기도 한다. 맹장염 증상을 방치하고 진행됐다가는 복막염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 맹장염 조기진단과 맹장수술이 초기에 이뤄져야 한다. 

맹장염 초기증상은? 

맹장염 초기증상은 복통이지만, 이조차 없는 무증상일 수 있다. 초기에는 자각이 어려운 맹장염 증상은 맹장염 검사와 맹장염 수술이 늦어지면 합병증 발병률이 높다. 맹장염은 상복부 윗배 통증에서 시작돼 점차 아랫배 통증으로 이어진다. 원인모를 배에 가스차는 이유, 물설사 원인 및 배아픔을 참고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들러 맹장염 검사를 추천한다. 맹장 증세로 복부긴장감이 심하고 강한 통증을 느낀다. 여자 골반염 증상처럼 옆구리와 골반뼈가 아파오며 생리통 심할 때 느끼는 복통과 헷갈릴 수 있다. 담적병, 신장 이상 증상 및 여자·남자 방광염 증상과도 비슷하니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맹장염 증상으로 식욕부진과 거식증, 구토, 몸살감기와 비슷한 초기증상이 나타난다. 만일, 방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냄새가 자주 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대장염 등을 의심해본다. 이급후증(이급후중)은 변의나 요의를 느끼는 증상을 말하며 장폐색과도 비슷한 증상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맹장염 수술시간과 맹장염 수술 후 음식관리 

맹장염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하면 맹장염 CT 검사 후 맹장염 진단이 확진한다. 맹장제거수술입원기간은 대략 일주일 정도다. 맹장염 수술 후에도 회복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과거 맹장염 수술은 맹장염제거를 위한 개복술로 시행했으나 의학기술이 발달한 현재 최소한의 배 절개부위(개복)를 수술하는 맹장염 복강경 시술을 한다. 맹장수술자국 길이가 확실히 줄어들었다. 맹장염 조기치료를 받지 않으면 응급실에 맹장염으로 인한 발작으로 실려갈 수 있다. 맹장염 수술비용과 수술가격은 환자상태 및 통증범위, 충수염 부위 폐쇄 정도에 따라 다르다. 맹장 수술 후 방귀, 배에 가스빼는법을 실시하며 방귀가 나오면 음식을 섭취한다. 맹장염 방귀 이후 아기이유식같은 부드러운 음식 단호박죽, 감자샐러드 등 부드러운 유동식 음식을 먹는다. 맹장수술 후 한달 정도는 금주하며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삼간다. 맹장수술 후 운동은 과격하지 않은 걷기운동 정도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