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복용하면 완치? 위염 증상, '위내시경' 선행되야 위암, 식도암 막을 수 있어
등록일 : 2019-11-04 16:18 | 최종 승인 : 2019-11-04 16:1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역류방지쿠션까지 등장했다. 음식 섭취 후 소화되기 좋은 각도로 자세를 유지하게끔 하는 역할을 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대개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식습관 때문에 악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이는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제때 치료해도 만성 위염이나 만성 후두염에 시달릴 수 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될 수 있으니 약국 약이나 제산제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로 마른 기침이 심하고 속쓰림, 잦은 트림, 가슴통증에 시달려 병원을 가면 역류성식도염 약을 처방하기도 한다. 약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지만,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으면 역류성식도염 완치는 어렵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원인

역류성식도염 대표 증상은 가슴통증과 기침이다. 목이물감과 가래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위염 증상이 가슴쓰림이나 구토, 구역감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에 비해 감기 초기증상이나 인플루엔자 독감, 몸살감기와도 비슷해 구분하기 어렵다. 수면무호흡증 증상처럼 자다가 호흡곤란을 일으켜 숨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 위역류성식도염은 기침이 안멈춰요라는 증상을 호소하고 한달여 마른기침이 지속되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위가 단단하게 경직되는 담적병에 걸릴 우려가 있고 역류한 음식물 때문에 입냄새가 나는 구취 증상이 생긴다. 입안 충치와 치주질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갈 증상이 나타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특징이다. 쇄골뼈와 흉통이 생기고 역류성 후두염으로 번지면 쉰목소리로 변해 윗배 명치 통증과 목 아픔이 심하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소화불량과 식습관에 의해 위식도 경계 괄약근이 느슨해져 발생한다. 위 내용물이 다시 식도로 역류하는 경우다. 칼슘길항제나 항콜린제 등 약물이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산과 펩신 위액이 넘어와 식도점막을 자극하면 식도염, 더 진행하면 식도암이 되기도 한다. 

대장·위내시경검사 비용과 위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은 국가건강검진 위내시경을 권장한다. 수면, 비수면 내시경으로 진행하며 대장내시경과 한 번에 하는 경우가 많다. 위내시경 마취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난다. 위수면내시경 경우 항문을 통해 대장 내부를 검사하는 대장내시경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바렛식도가 나타나면 식도암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미란성, 궤양성역류성식도염 종류가 있으며 식도내시경 등 검사를 한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먹고 이온음료나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양배추즙을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된다. 연근, 무, 배, 제철 감자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와 예방을 위해 술, 카페인, 흡연은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이자 습관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예방,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 매스틱 나무, 유향나무에서 추출한 매스틱 원물을 뜻한다. 매스틱검이나 매스틱분말 가루로 먹어 위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매스틱 천연성분으로 부작용이 적고 위염 치료에 좋다. 소화기관 염증에 좋은 식품이며 구강암을 포함해 구강건조증과 입안 염증까지 예방하며 항암에도 좋은 음식이다. 헬리코박터균을 번식을 막는 매스틱은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꼐 천연 항생물질이다. 매스틱검은 원물 추출물을 씹어 액기스를 먹고 뱉는다. 매스틱검 가격이 비싸고 파는 곳이 적어 매스틱 가루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이나 음료에 타서 매스틱차로 먹거나 매스틱을 우유나 요거트 등에 뿌려 먹는다. 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g이다. 최근 매스틱오일 제품도 출시해 다양한 제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