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금연·금주 실천했지만, 고인된 가수 '함중아', 7080 히트곡 회자... 폐암초기증상과 폐암식단
등록일 : 2019-11-01 17:39 | 최종 승인 : 2019-11-01 17:39
정혜영
▲(사진출처=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역대급 OST, 영화 '범죄와의 전쟁' 수록곡 '풍문으로 들었소'의 원곡자 함중아가 별세했다. 작곡가 겸 가수 함중아가 2019 11월 1일 간암과 폐암 투병 중 사망했다. 향년 67세 나이로 지난해 간경화 증상으로 금연과 금주를 실천한다는 '인생다큐 마이웨이' 방송 프로그램이 회자되며 더욱 안타까움을 샀다. 당시 방송에서 그는 함중아 범죄와 관련된 해명을 했다. 자기 명의를 빌려줬다가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게 된 내용이다. 

 

▲(사진출처=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함중아와 양키스 '내게도 사랑이' 

함중아는 그룹 함중아와 양키스로 데뷔했다. 유현상, 윤수일 등과 라이브 클럽에서 공연했다. 함중아 노래 '풍문으로 들었소'는 인기 영화 '범죄와의 전쟁'에서 가수 장기하와 얼굴들이 리메이크해 역주행한 바 있다. 함중아 골든2집에는 '복돌이'를 비롯해 함중아와 양키스 함정필이 작곡작사한 곡들이 실렸다. 유명한 곡인 '내게도 사랑이' 역시 그가 만든 노래다. '내게도 사랑이' 음악은 최근 장지연과 결혼을 발표한 가수 김건모, 그룹 캔, 김형중이 리메이크한 바 있다. 함중아 골든디럭스는 80년대 함중아 정규앨범으로 히트곡이 대거 수록됐다. '카스바의 여인', '안개속의 두 그림자' 역시 그의 대표곡인 함중아 노래로 손꼽힌다. 

 

▲(사진출처=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함중아 정수라 캐스팅 비화 다큐멘터리 

함중아에게 캐스팅된 가수 정수라는 12살 나이로 가수 데뷔했다. 정수라는 결혼 루머, 아들 루머 등에 시달린 바 있다. 신중현 제자로 알려진 함중아는 7080 동시대 가수인 인순이, 하춘화의 곡을 작업하기도 했다. 함중아는 힘든 시절 야간 업소 공연을 하며 친구들과 잦은 음주를 했다. 알콜중독으로 불릴정도로 매일 술을 마셔 간에 이상이 생기는 간경화 증상을 진단받은 바 있다. 그는 지난해 다큐멘터리를 통해 술과 담배를 끊었다고 전했지만, 안타깝게도 투병생활 중 별세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암 초기증상과 생존율

폐암은 1기부터 2기, 3기, 4기로 나뉜다. 폐암 1기 생존율은 5년 생존율 약 70%에 달하지만, 지만, 폐암 3기에 이를수록 생존율이 낮고 수명이 단축된다. 한 방송 프로그램 연구결과 폐암 1기초반 한국 완치율은 82%에 달하므로 폐암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폐암 초기치료에 돌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폐암은 우리나라 4대암으로 불리는 위암, 대장암, 간암부터 췌장암만큼 발병률이 높다. 안타깝게도 폐암증상은 증상이 없을 수 있다. 때문에 자각이 늦거나 우연히 다른 질환 치료를 위해 병원 방문하면서 발견되기도 한다. 폐암 초기증상은 잦은 기침이다. 똑같은 기침 가래,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폐렴 증상과 폐렴 초기증상보다 심각성이 높다. 폐암 증상으로 흉통과 피를 토하는 객혈, 호흡곤란 증상이 생긴다. 폐암세포가 신경에 침범하면 목소리가 쉬거나 어깨통증, 기관지염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폐암이 뼈에 전이되면 외상이 없는 골절이나 골다공증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암검사와 폐암에 좋은 음식 

폐암검사 후 폐암 진단되면 CT나 폐암 1기 수술, 고농도비타민을 투여하는 비타민C 요법을 시행하며 폐절제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폐암 원인은 흡연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간암은 장기간 과음에 의해 간경변 유발할 수 있다. 최근 폐암말기 판정을 받은 김철민이 폐암 투병 중 한 방송을 통해 개 구충제(강아지구충제)로 약물치료를 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투병생활 중이라는 안타까운 근황을 전했다. 폐암에 좋은 음식은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이다. 만성적인 기관지 염증을 가시게 하는 기능을 하며 체온에 맞는 물은 환자 안정적인 호흡을 돕는다. 비타민A 많은 음식 당근은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고 호흡기에 좋은 음식으로 항암효과가 있다.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단호박 효능은 비타민A로 전환돼 폐에 좋은 음식이다.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는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이밖에 쌈 채소 종류 케일은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담배 유해성분을 억제하고 생강 역시 암환자 식단으로 잘알려졌다. 생강 진저롤은 해독작용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 성분이다. 

한편, 가왕 함중아의 안타까운 별세 소식에 팬들은 가슴아파하며 그를 애도했다. 현재 폐암 투병중인 개그맨 김철민의 항암치료를 응원하는 누리꾼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