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2019 mama "욕먹어도 열린다" 호화 라인업 공개 티켓팅은 언제?...2019 마마 투표 방법 방탄소년단 다관왕 유력
등록일 : 2019-10-31 17:51 | 최종 승인 : 2019-10-31 17:51
양윤정
▲2018 MAMA에서 방탄소년단이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했다.(사진출처=ⓒ2018 MAMA)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바람 잘 날 없는 엠넷이다. 엠넷의 대표적인 아이돌 연습생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시리즈', 프로듀스 시리즈처럼 많은 주목을 받진 못했지만 아이돌 전문학교 컨셉으로 번듯한 걸그룹을 탄생시킨 '아이돌 학교'가 나란히 투표 조작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당하고 있다. 실제 조작을 증명하는 녹음 파일이 공개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연습생들을 위해 유료 투료를 한 팬들을 분노는 커지고,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한 아이즈원, 엑스원, 프로미스나인을 향한 떨떠름한 시선도 생겼다. 이 와중에 하나 더 문제가 생겼다. 엠넷이 매년 야심차게 개최하는 대중음악 시상식 마마(MAMA),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가 비난을 받고 있다.

▲2019 MAMA 투표가 시작됐다.(사진출처=ⓒ엠넷 공식 SNS)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중음악 시상식은 국내에서 진행된다. 한창 투표가 진행되고 티켓팅을 시작한 멜론뮤직어워드 역시 국내에서 개최된다. 마마는 조금 다르다. K-POP이 국내를 넘어 아시아, 세계로 뻗어나가자 개최지를 아예 해외로 돌린 것. 주로 홍콩과 일본에서 개최되는데, 올해 2019 mama 역시 홍콩과 일본 개최가 유력했다. 하지만 홍콩이 시위로 이런 대형 음악 시상식을 개최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일본이 우리나라 반도체 시장을 건드리며 갑작스럽게 화이트리스트,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조치를 취하자 국내 여론이 크게 분노했다.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태도에 분노한 국민들은 일본 불매운동을 시작했고 일본을 향한 감정이 급격하게 나빠졌다. 일본 여행 자체 분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mama 측은 2019 MAMA를 일본에서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심지어 개최 지역이 나고야 돔이라는 소식에 누리꾼들은 분노했다. 나고야는 한 예술제에 전시된 소녀상을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철거한 지역이다.

여론이 나빠도 2019 MAMA 강행될 것으로 보인다. 2019 MAMA는 12월 4일 수요일 나고야 돔에서 진행되며 시간은 레드카펫 오후 4시, 본 시상식 오후 6시다. 티켓은 오늘 31일 오후 12시부터 선 티켓팅을 한다. 티켓 가격은 입장권 5,000엔 한화 약 5만 원, 지정석은 22,000엔 한화 약 23만 원이다. 생방송 중계는 엠넷에서 방송되며 엠넷 K-POP 유튜브 채널과 엠넷 웨이브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한다.

2019 MAMA 라인업은 다음과 같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올해 역시 다관왕이 유력한 BTS, 방탄소년단,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트와이스와 아이즈원과 함께 청하, 갓세븐, 마마무, 몬스타엑스, 세븐틴이 1차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2019 MAMA 출연도 확정했다.(사진출처=ⓒ2018 MAMA)

2018 MAMA 투표도 한창이다. 투표 방법은 2019 마마 투표 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투표를 하고자 하는 부분을 클릭, 원하는 아티스트와 곡을 고르고 투료 완료를 누르면 된다. 투표가 진행되는 부문은 필수 부문 올해의 가수, 올해의 노래와 선택 부분 16개다. 현재 31일 오후 5시 30분 기준,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가수, 올해의 노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월드와이드 팬 초이스, 남자 그룹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남자 신인상에는 방탄소년단 후배 그룹인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가 가장 받은 표를 받았다. 여자 그룹상은 트와이스, 여자 신인상 역시 트와이스 후배 그룹 있지(ITZY)가 유력하다. 트와이스는 베스트 댄스 퍼모먼스 여자 그룹에도 1위를 유지 중이다. 가수 청하도 여자 가수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 부문에 올라 현재 2관왕이다. 남자 가수상은 엑소의 백현,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에는 엑소의 첸이 표를 가장 많이 받았다. 2019 MAMA 투표는 오는 12월 3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