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심장 두근거림, 연예인병 공황장애 자가진단 전 '부정맥' 증상 심전도 검사 선행되어야... 부정맥 원인은?
등록일 : 2019-10-31 14:18 | 최종 승인 : 2019-10-31 14:1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 심장 두근거림 증상으로 인해 광장공포증, 폐쇄공포증, 대인기피증까지 영향을 받는 환자가 있다. 공황장애와 부정맥 증상의 공통점은 심장이 마구 뛰는 빈맥이나 반대로 서맥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정맥은 신체적인 질병이므로 내과 부정맥 검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심전도 검사는 내과 등 가까운 병원에서 받아볼 수 있다. 흉부엑스레이 촬영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부정맥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 폐와 심장 검사를 하고 가슴과 팔다리에 전극을 연결해 심장 운동과 활동 파형을 지켜보는 부정맥 검사를 시행한다. 24시간 소형심전도를 몸에 부착해 심장박동을 기록하는 24시간 심전도 홀터검사와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증상은 우울증·불면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공황장애구토, 과호흡, 어지러움 두통을 비롯 빈맥 증상과 공황발작증상이 생길 수 있다. 공황장애극복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의사 처방 하에 공황장애 약을 잘 복용하고 섣부른 공황장애자가진단보다는 공황장애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더불어 불안 극복을 위해 공황장애 초기증상부터 불안증상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과로나 만성피로하지 않고 휴식하며 커피 등 카페인과 술, 심장두근거림을 유도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가슴 두근거림, 심 부정맥 증상

두근거림이 정상적인 리듬이 아니라면 호흡곤란과 동시에 숨이 막히는 증상,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과 진땀이 난다. 심장수축과 심장이완을 통해 혈액 박출하는데 부정맥 원인은 심장 전기자극이 불규칙할때 부정맥 증상으로 나타난다. 심방세동 질환 등으로 맥박이 불규칙해진다. 부정맥 초기증상은 증상 자각이 어렵다. 부정맥 호흡은 가쁘거나 느려지며 호흡곤란, 실신을 만들 수 있다.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 급사나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즉시 응급조치를 취한다. 빈맥증상 서맥증상은 혈액공급을 불규칙적으로 바꿔 손바닥, 발바닥을 하얗게 만들고 어지러움, 메스꺼움,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인 허혈성 심장질환 혹은 혈액순환 장애도 가슴통증인 흉통 유발 원인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 치료 및 예방은 부정맥 약을 복용한다. 심장 뛰는 소리가 불규칙하게 들리면 혈액이 굳는 혈액응고로 만들어진 혈전에 의해 뇌혈관이 막힐 수 있으므로 합병증과 후유증을 막기 위해 항응고제를 부정맥 치료에 쓰기도 한다. 심혈관 질환인 동맥경화나 뇌졸중 초기증상으로 손저림, 팔저림, 마비가 나타날 수 있다. 병원 방문 시 부정맥검사 및 치료는 혈압기로 혈압측정 및 약물치료로 항부정맥제 주사나 인공심박 조율기 도자절제술 등 부정맥 시술, 수술방법이다. 만일, 심방세동이라면 녹즙, 약초 복용으로 인해 부정맥약 효과를 감소시키고 출혈에 여지가 있으니 삼간다. 술과 카페인이 많은 커피는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이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은 양파와 오메가3 함량이 높은 연어, 참치 등이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도 도움되며 부정맥에 좋은 음식 견과류인 호두 등을 먹고 마그네슘 부족현상을 치료하는 현미, 아보카도, 바나나 효능이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