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모링가 성질? 호흡기 약한 사람 주의! 췌장암에 좋은 음식 '모링가' 효능과 부작용은
등록일 : 2019-10-30 17:13 | 최종 승인 : 2019-10-30 17:1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녹색 둥근잎이 특징인 모링가 원산지는 인도와 네팔, 파키스탄 등 아시아 일대와 아프리카 등 열대 지방이다. 국내산 모링가는 묘목을 수입해 모링가 키우기로 재배하기도 한다. 특히 핑크뮬리 명소로 알려진 전남 순천 모링가는 품질이 우수해 순천 가볼만한곳으로 순천만모링가협동조합, 모링가 카페 등이 있다. 모링가 나무는 모링가잎과 모링가줄기, 모리가씨앗까지 전부 섭취방법이나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별명이 붙었다. 모링가는 약재로도 사용된다. 9가지 아미노산을 갖춘 모링가 열매를 분말로 가공한 모링가분말 가루 복용이 인기를 끌고 있다. 모링가잎은 보통 모링가잎차로 모링가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췌장암에 좋은 음식, 모링가 효능

비타민C 많은 음식 모링가 효능은 피부미백과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케일가루 효능처럼 엽록소가 다량함유된 모링가잎 효능은 혈관 노폐물을 제거한다. 녹차가루 다이어트처럼 모링가분말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도 있다. 모링가는 노니처럼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모링가 분말 효능을 보기 위해 모링가 가루를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는다. 혹은 모링가분말 먹는방법으로 두유나 우유에 모링가분말을 갈아 모링가주스만들기해서 먹는다. 모링가는 혈당지수 GI지수를 낮추는 음식이다. 당뇨 환자 식단으로 복용하면 좋다. 최근 국내 인천 축구팀 감독 유상철 황달 증상으로 췌장암, 간암 루머가 퍼지나 바 있다. 모링가는 췌장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췌장염은 물론 췌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독소제거 효과가 있어 모링가착즙분말 해독주스로 꾸준히 먹으면 노화방지와 손상된 피부, 건조한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준다. 모링가 씨앗은 혈중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제거 능력이 있으며 피를 맑게 하는 어혈작용을 한다.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뼈를 튼튼하게 도와 골다공증 개선 및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부작용과 모링가분말 먹는법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모링가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나, 과다섭취 시 혹은 공복이나 빈속에 모링가 제품을 먹었을 때 속쓰림과 구토, 설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칼륨이 많은 음식 모링가는 신장 이상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금하고 임산부와 모유 수유중인 수유부 역시 자궁수축의 위험이 있어 먹지 않는다. 모링가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티스푼이다. 모링가는 찬 성질을 가졌다. 때문에 대추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다. 혹은 모링가티백을 넣어 모링가차 끓이는법으로 마실 수 있다. 제철 참나물에 무쳐서 모링가 참나물 무침 만들기 레시피로 먹어도 좋다. 모링가가루먹는 법으로 모링가가루를 요거트나 샐러드, 빵 등에 뿌려 먹는 법도 있다. 모링가잎은 생으로 세척 후 샐러드에 곁들여도 된다. 살짝 데치기해서 시금치 나물처럼 먹어도 좋다. 모링가 씨앗은 모링가 오일로 짜서 피부미용이나 헤어오일, 헤어트리트먼트 에센스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