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신맛이 매력적인 '자두' 효능은?...자두 고르기·자두 보관법부터 자두청 만드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6-28 13:17 | 최종 승인 : 2019-06-28 13:17
김지원
▲여름 제철 과일 '자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자두의 계절이 돌아왔다. 자두는 수박, 참외와 같이 여름을 대표하는 여름 제철 과일이다. 자두 제철은 7, 8월이다. 자두 칼로리는 100g당 34칼로리다. 자두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다.

▲자두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두 효능

자두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자두에는 안토시아닌, 제아잔틴 등 항산화 성분이 다량함유돼 있다. 항산화 성분은 체내에 있는 유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 이에 자두를 섭취하면 노화를 막을 수 있다. 자두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자두 속 식이섬유는 지방의 체내 흡수를 억제한다. 아울러, 자두는 기분 개선에 효능이 있다. 자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성을 돕는다. 자두는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다. 다만, 자두 과다 섭취 시 부작용으로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

▲자두 보관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두 고르기·자두 보관법

좋은 자두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두를 만져봐야 한다. 자두는 물렁물렁한 자두보다 살짝 단단한 자두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끝이 뾰족한 자두가 좋은 자두다. 색깔은 푸른 빛이 감돌아야 한다. 과일은 어떻게 보관하냐에 따라 신선도가 달라진다. 자두 보관법을 알아보자. 자두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그다음 랩으로 포장한다. 포장할 때는 낱개로 포장해야 한다. 포장한 자두는 냉장 보관한다.

▲자두청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두청 만드는 법

딸기처럼 자두도 청으로 만들어 자두에이드 만들기에 사용할 수 있다. 자두청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자두 씻는 법은 베이킹소다로 닦는 것이다. 베이킹소다로 닦고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그다음 자두 자르기를 하면 된다. 자두는 편으로 썬다. 이때 씨는 제거한다. 소독한 유리병에 자두와 설탕을 번갈아 가며 넣는다. 맨 아래와 위에는 설탕을 넣어야 한다. 자두와 설탕 비율은 1:1.2이다. 실온에서 2일간 설탕을 녹인다.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고에서 3일 동안 숙성시킨 뒤 먹으면 된다.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