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8억원대 아파트로 이사 간 BJ 양팡, 유튜브 수익 얼마길래?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과 수익구조
등록일 : 2019-10-29 17:10 | 최종 승인 : 2019-10-29 17:10
박희연
▲(사진출처=ⓒ양팡 인스타그램)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지난 9월 8억 원 대 고급 아파트로 이사 간 유튜버 양팡이 화제다. BJ 양팡(본명 양은지)이 이사 간 곳은 부산 서면의 랜드마크로, 실제 매매가 70평대 기준 약 8억 원 대다. 이에 양팡 수입을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은데, 양팡은 유튜브 월수입 약 1억 원, 아프리카TV 별풍선(가상화폐) 월수입 4000만 원가량을 버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양팡은 "4년간 돈 안 쓰고 이사하는 꿈을 이뤘다"며 "이제부터 더 열심히 방송하겠다. 정말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사진=ⓒ픽사베이)

BJ양팡이 유튜브 유튜브 수익 받는 법은 뭘까? 먼저 유튜브 수익 받는 법은 구글 애드센스부터 가입해야 한다. 이어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인 구독자 1000명 이상, 지난 12개월간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을 충족한 뒤 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은 100% 본인이 만든 콘텐츠여야 한다. 예를 들어 TV 장면의 내용을 편집해 사용한다거나, 타 유튜브 영상을 사용하면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에 대한 심사가 승인되지 않는다. 또 본인 목소리나 얼굴이 공개돼야 한다. 다만 목소리나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본인이 직접 요리하거나 본인의 디자인을 보여주거나 말없이 그림을 그리는 등 본인이 100% 활용한 창작 활동에 대해서는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 승인이 허가될 수 있다. 아울러 썸네일 낚시나 자극적인 영상은 유튜브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유튜버 세야와 이환은 유튜브 제재로 유튜브 채널을 옮겼다.

▲(사진=ⓒ픽사베이)

유튜브 수익 구조는 대부분이 유튜브 광고 수익이다. 유튜브 광고 수익은 유튜브 측과 채널을 개설한 유튜버가 일정 비율로 나눠 가진다. 유튜브 광고 수익구조는 평균 조회수 1당 1원으로 책정된다. 1분 미만 영상에는 10초 내의 짧은 광고가, 5분 이상 영상에는 광고가 2개 붙는다. 또 10분 이상 영상에는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직접 삽입할 수 있다. 이어 유튜브 구독자 수익은 관련이 거의 없고, 동영상 광고를 누른 횟수 유튜브 페이지뷰 수익도 있다.

▲(사진=ⓒ픽사베이)

유튜버 되는 법은 유튜브 수익 창출조건 충족 후 구글 에드센스 페이먼트로부터 지급정보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일을 받고, 최초 유튜브 수익 지급에서 US$ 100.00 이상을 넘으면 된다. 유튜브 수익 받는 법으로 구글 애드센스 지급정보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송금 세부 정보를 추가해야 하며, 외화 계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