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몸에 좋은 음료 마시고 싶다면'...콜라+사이다 대신 마시는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은?
등록일 : 2019-10-28 15:28 | 최종 승인 : 2019-10-28 15:28
임채령
▲탄산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하빗슈(Hobbyissue)=임채령 기자] 모든 생명체는 살기위해 물을 필요로 한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마셨던 물이지만 최근 더 건강하고 깨끗한 물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이에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는 물, 아토피 치료까지 해준다는 물 등 각종 효능이 있는 물들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많은 생수 중에서도 탄산수는 이제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물이 됐다. 탄산수는 그 자체로도 즐기지만 각종 과일이나 시럽, 음료를 혼합해 먹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탄산수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그 이유는 콜라나 사이다처럼 톡톡 튀고 청량감이 넘치지만 칼로리는 물과 같아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탄산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탄산수란?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이온화된 물이다. 탄산수는 오랜 기간 화산 암반층을 통과하면서 토양 속에 있던 이산화탄소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미네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천연 탄산수와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주입한 탄산수 2가지로 분류된다. 천연 탄산수는 마치 샴페인처럼 기포가 작고 오래 유지되지만 인공 탄산수는 기포 크기가 크고 그 유지력이 짧은 편이다. 최근에는 탄산수가 높은 설탕 함유량과 열량문제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콜라나 사이다 등의 여러 소다수의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다.

▲탄산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탄산수 효능

천연 탄산수는 마셨을 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을 추가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탄산수는 물속에 있는 성분들이 그대로 녹아있다 보니 미네랄도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음식으로는 섭취를 하기 어려운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탄산수는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탄산수를 마셔도 좋지만, 탄산수로 세수를 하면 모공을 조여주고 기포가 피부 속에 있는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탄산수는 변비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탄산은 구강 내에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를 통해 위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촉진에 도움을 준다. 체한 것 처럼 속이 답답할 때 탄산수를 마시면 탄산 때문에 속이 시원한 느낌이 든다. 그냥 마셔도 좋지만 매실액을 섞어서 마시면 소화에 좋다.

▲탄산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가 몸에 좋다고 해서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을 낳는다. 먼저 탄산수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물은 아예 안마시고 탄산수만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탄산음료와 달리 당분과 열량이 거의 없어 도움이 될지도 모르나 이것 외에 탄산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탄산수를 자주 마시게 되면 이산화탄소 가스로 인해 위에 부담을 주면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이 발병할 수도 있고 치아 부식과 같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많은 양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탄산수로 세안을 할 때에도 노폐물을 빼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계속해서 사용하면 산성 성분으로 인해서 피부가 자극되고 이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