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여름 제철 과일 아삭한 '참외 장아찌' 만드는 법... '참외' 효능·부작용 및 참외 먹는 법
등록일 : 2019-06-27 17:05 | 최종 승인 : 2019-06-27 17:0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물을 많이 마셔도 갈증이 나는 날씨다. 곧 다가올 장마엔 습도까지 높아 불쾌지수가 더욱 상승한다. 여름 대표 과일 참외는 수분이 많아 갈증 해소에 좋고 아삭하고 달달한 식감으로 입맛을 돋우며 피로를 풀어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노랗고 예쁜 참외를 구입했다면 주말을 이용해 아삭한 참외 장아찌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참외의 부작용과 함께 정리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참외 효능

참외는 칼로리가 낮다. 100g당 31kcal다. 저칼로리 과일인 참외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다.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미백에 도움을 준다. 참외에 함유된 인과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나트륨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과 부종을 예방하고 근육경련까지 예방한다. 참외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에 좋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 작용이 강해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참외에는 수분이 풍부하다. 식이섬유 성분이 많아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혈당의 상승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베타카로틴은 간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간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참외에는 비타민B1이 많다 당질대사를 돕고 에너지를 만들어 주는 비타민B1은 피로회복에도 좋다. 비타민 B2 성분은 세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와 점막 건강을 지켜준다.

참외 부작용

참외씨를 먹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참외를 섭취할 때 반드시 씨를 제거하거나 참외를 먹지 않는 편이 좋다. 참외는 몸의 열을 내리고 찬 성질을 가진 여름 과일로 몸이 체질적으로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인 경우 과다섭취하면 안 된다.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 역시 과다섭취 시 배탈, 설사,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참외 장아찌' 황금 레시피

참외껍질이나 참외 과육으로 장아찌를 해먹을 수 있다. 마늘·양파·매실 장아찌와 더불어 더위에 지친 입맛을 돋우는 데 제격이다.

재료: 참외, 물엿, 식초, 소금, 소주 등

1. 참외를 깨끗이 씻고 반으로 갈라 참외씨를 숟가락으로 발라낸다.
2. 참외를 세로로 반 자르고 양 끝 꼭지를 잘라낸다.
3. 참외의 빈속을 윗부분으로 오게 쌓는다.
4. 이 위에 물엿과 식초, 소금, 소주를 섞은 물을 붓는다.
5. 뚜껑을 닫아 밀봉하고 3일간 숙성한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