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눈에 이물감, 다래끼 증상일까? 눈 다래끼 원인·전염, 약·찜질 치료로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등록일 : 2019-10-21 14:49 | 최종 승인 : 2019-10-21 14:49
박희연
▲(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눈에 이물감과 가려움증이 느껴진다면 눈 다래끼 증상일 수 있다. 눈 다래끼란 눈물샘과 땀샘 등 분비샘에 생긴 화농성 염증을 말한다. 눈 다래끼 증상은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곱이 끼며, '눈이 가려워요'라며 누 주위 가려움을 호소한다. 이에 눈 다래끼 원인과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인 다래끼 약·찜질로 눈 다래끼 치료방법을 알아봤다.

▲(사진=ⓒ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원인

눈 다래끼 종류는 내맥립종 다래끼와 외맥립종 다래끼, 산립종 다래끼로 나뉜다. 맥립종은 감염에 의한 염증이어서 균에 의해 발생하나, 콩처럼 딱딱하게 굳은 다래끼는 산립종으로 피지가 굳어 응어리 지면서 발병한다. 맥립종 다래끼 원인은 대개 환절기 면역력이 낮은 상태에서 포도상구균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주된 아이 눈 다래끼 원인은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벼서 생기고, 성인 눈 다래끼 원인은 장시간 지우지 않은 진한 눈 화장이나 장시간 콘텍트렌즈를 착용해 나타난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난 아이섀도우나 마스카라, 아이라인은 눈 다래끼가 생기기 쉽다. 이밖에도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잠이 부족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눈 다래끼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치료로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눈 다래끼 증상은 대개 자연스레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염증과 통증이 심하면 눈 다래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눈 다래끼 치료방법은 증상 주변 부위에 약 40도의 찜질팩을 올려 15분가량 찜질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아울러 식염수로 눈을 씻고, 병원을 방문해 항생제를 처방받고 염증에 좋은 식품을 가까이하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어 렌즈를 절대 끼지 않고 금주해야 한다. 눈 다래끼 증상이 심해 눈 다래끼 고름이 찬 경우는 절개해 고름을 짜내야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