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10월 제철 음식 대추의 효능은 비염 치료에 좋은 음식, 대추차끓이는법과 대추청만드는법까지
등록일 : 2019-10-21 12:06 | 최종 승인 : 2019-10-21 12:06
박희연
▲(사진=ⓒ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대추가 제철을 맞았다. 대추차는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단맛 나는 대추 '사과대추' 효능도 가을철 먹거리로 인기가 많다. 특히 보은 가볼만한곳으로 보은 대추축제가 지난 20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에 비염에 좋은 음식 대추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법, 대추 청 만드는 법을 알아봤다.

▲(사진=ⓒ픽사베이)

생대추 효능은 대추 성질이 따뜻해 불면증 극복하는 법과 혈액순환 개선,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한다. 또 말린 대추 효능은 베타카로틴 효능이 풍부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줄이고 각종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대추차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법과 피부 좋아지는 습관·법에 효과가 뛰어나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단, 대추 칼로리는 100g당 99kcal로 낮지 않아 과다 섭취 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 또 설익은 풋대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열 등의 대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충치나 치통,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도 대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대추차 만들기 재료는 건 대추 100g과 물 1.5L, 생강 15g이 필요하다. 대추차 끓이는 법은 건 대추를 깨끗이 닦은 후 칼집을 낸다. 생강을 얇게 슬라이스하고, 냄비에 물을 가드 담아 건 대추와 생강을 넣어 약 1시간가량 중 약 불에서 끓인다. 팔팔 끓으면 대추와 생강 등 건더기를 건져내 그대로 마시면 된다. 아울러 진한 맛을 원한다면 건져낸 대추를 체에 밭친 후 주걱으로 으깨 한 번 더 끓인다. 잔에 대추차를 따른 후 대추, 잣 등의 고명을 올린다. 이어 대추 청 만드는 법은 말린 대추 20개의 씨를 제거해 얇게 슬라이스한다. 채 썬 생강과 대추를 소독한 유리병에 켜켜이 담는다. 또 꿀(설탕이나 올리고당도 가능)과 대추를 2:1 비율이 되도록 넣고, 하루 숙성시킨 후 먹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