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배가본드 시청률 부진? 앞으로 몇부작? 배가본드 뜻에 걸맞는 인물관계도...나의나라 촬영지 '이곳'
등록일 : 2019-10-18 17:51 | 최종 승인 : 2019-10-18 17:51
양윤정
▲(사진출처=ⓒSBS 배가본드)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저녁, 황금시간대에 편성된 드라마는 주 이틀간 방영으로 기획돼 월화, 수목드라마 등으로 불린다. 금요일과 토요일, 일요일은 방송사마다 다르다. JTBC와 SBS처럼 금토 드라마를 편성하는가 하면 KBS, tnN과 같이 주말드라마로 토일에 방영하기도 한다. MBC와 TV조선은 각각 하루만 방영하는 토요일 드라마, 일요일 드라마를 제공한다. tvN의 쌉니다 천리마마트는 금요일만 방송된다. 금요일에 가장 주목할만한 드라마는 단연 SBS의 '배가본드'다.

▲배가본드 인물관계도(사진출처=ⓒSBS 배가본드)

배가본드 몇부작

배가본드 시청률은 10.4%로 시작, 지난 5회에서 7회까지 소폭 상승해 11%대를 유지했지만 8회에서 다시 10%대로 떨어졌다. 꾸준히 시청률 두 자릿수를 유지하며 나쁘지 않은 성적을 내고 있지만 200억 원이 넘는 높은 제작비에 방송 전 높았던 화제력에 비하면 다소 실망스러운 시청률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배가본드 줄거리는 비행기 추락 사고로 하나뿐 인 가족 조카를 잃은 스턴트맨 차달건이 비행기 사고의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국가의 비리를 파고드는 이야기다. 배가본드 뜻은 '방랑자'이며 원작은 없다. 동명의 일본 유명 만화가 있지만 전혀 다른 이야기다. 배가본드는 드라마 '구가의 서' 이후 6년 만에 이승기와 수지가 뭉쳐 큰 주목을 받았다. 캐스팅도 캐스팅이지만 화려한 액션 신이 돋보인다. 지난 8회만 하더라도 영화에서 볼법한 차량을 이용한 총격 장면 폭발 장면을 연출했다.

배가본드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 SBS에서 오후 10시에 방영되며 총 16부작으로 기획됐다. 11월 초에 마무리돼 남궁민, 박은빈, 조병구 주연의 꼴찌 야구팀에 부임한 단장의 시즌 준비를 위한 겨울 이야기 '스토브리그'가 방송된다. 배가본드 재방송은 SBS, SBS Plus, DRAMAcube, Sky Drama에서 방영되며 시간은 편성표를 확인해보자. 배가본드 OST는 총 4곡이 발표됐다. 가장 최근 OST는 지난 주 공개된 백아연의 'Hello My Lover'다. 촬영지는 모로코를 포함, 포르투칼 리스본 등이다.

▲나의 나라 인물관계도(사진출처=ⓒJTBC 나의 나라)

나의 나라 인물관계도

10월부터 시작한 JTBC 나의 나라는 배가본드에 비해 낮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지만 점점 시청률이 상승하고 있다. 1회에 3.5%, 3회에 3.8%로 소폭 상승하더니 4회에서 4.8%로 5%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나의 나라 줄거리는 고려말 조선초를 배경으로 이성계, 이방원 등 권력의 중점이 아닌, 그들의 신하와 백성들의 '나라'를 이야기한다.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등장인물은 이성계 휘하의 장수 아들이지만 지금은 누이의 약값을 벌기 위해 무과 시험에 도전하는 서휘, 사복시정 남전의 차남으로 서자로 태어나 차별을 받고 이성계의 칼이 돼 나라의 중심이 되기를 꿈꾸는 남선호, 괴한들에게서 어머니를 잃고 복수를 준비하는 기생의 딸 한희재다. 서위는 양세종, 남선호는 우도환, 한희제는 AOA 설현이 열연한다.

나의 나라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 JTBC에서 밤 10시 50분부터 시작한다. 재방송은 JTBC, 드라마H, JTBC2에서 방영된다. 총 16부작 기획으로 12월 초 이야기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후속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나의 나라 촬영지는 부여 서동요세트장과 하동에 있는 최참판댁, 토지세트장 일원이다.